발달장애 아동은 세면부터 화장실 이용, 식사와 이동 등의 일상생활 전반에서 도움을 필요로 한다. 특히, 공공장소에서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 생활 전 영역에서 긴장과 불안을 느끼게 되고, 이를 완화 및 치료하기 위해 기관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이 때, 아동을 돌보게 되는 부모와 보호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간혹, 아동이 정상적인 범주에 있지 않다는 사실과, 현재 어떤 문제 상태에 있는 지를 인정하지 않고 객관적 판단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부모 입장에서는 당연한 반응일 수 있으나, 결과적으로는 해당 아동의 발달 지연을 지속시키고 정확한 치료법을 선택하지 못하는 케이스가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아동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동을 대면하는 치료도 중요하지만, 부모와 보호자 역시 적극적으로 아동의 행동에 대처하는 상담을 받고, 기관을 통한 관찰과 평가 및 분석을 토대로 치료목표를 세워야 한다. 이와 관련해 '라니아동발달연구소'의 배경란 소장을 만나 센터 운영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 라니아동발달연구소 배경란 소장

Q. 라니아동발달연구소의 설립 취지는 무엇인가

A. 오랜 기간 개별 언어치료에 전념하다보니, 아동들에게 필요한 치료 영역이 더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각 영역 전문가 선생님들과의 소통을 통해 아동들에게 좀 더 효율적인 치료를 적용하고 싶었다. 이를 통한 치료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아이들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싶어 본 연구소를 차리게 되었다.

Q. 라니아동발달연구소의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A. 본 연구소는 주요 치료 분야인 언어치료를 비롯해, 놀이·행동·그룹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놀이치료는 정서적·발달적·심리적으로 아동을 치료하는 데에 중점을 두며, 행동치료는 스펙트럼 아동들에게 자주 관찰되는 문제행동의 여러 가지 행동의 문제를 치료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룹치료에서는 사회성, 상호작용, 의사소통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치료하게 된다.

상담 치료대상의 주요 연령층은 영·유아, 취학 전 아이들, 혹은 학령기 아동들이며 필요에 따라 부모와 보호자도 교육을 받게 된다. 전반적인 치료 프로세스는 각 분야의 전문가 교사가 아동과 부모를 직접 인터뷰하고, 직·간접적인 관찰과 평가를 통해 분석하며 치료목표를 세우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라니아동발달연구소 전경

Q.라니아동발달연구소의 궁극적 목표가 있다면

A. 본 연구소에서는 아동들이 현 시점에서 가지고 있는 능력과 잠재성이 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향상되기를 기대하며 치료를 진행한다. 일부 아동들은 치료를 진행하더라도 '완벽하게 정상적인 발달은 어려울 수 있다'라는 점을 인정하고, 이를 부모에게 교육을 통해 인지시킨다. 이는 객관적으로 아이의 상태를 파악할 있도록 하는 과정이며, 아동들이 성인이 되어 최대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Q. 라니아동발달연구소만의 특징이 있다면

A. 행동치료와 언어치료에서 기대하는 목표의 일부를 결합, 새로운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점이 우리 연구소만의 특징이다. 오랫동안 아동들을 대상으로 언어치료를 해오면서 '언어치료 하나로는 부족하다.'라는 생각을 해왔다. 또한, 종종 부모들이 자녀의 현재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지 못해, 올바른 대처나 치료방법을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봐왔다.

이는 치료 중 가장 힘든 부분 중 하나인 ‘아동의 행동’에 대한 부분을 객관적으로 파악, 개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끼게 한 계기가 되었다. 이후 행동치료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게 되었고, 아동에게 언어와 행동치료를 결합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제공한다면 이들의 긍정적인 성장에 훨씬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소에서는 스펙트럼아동들이나 발달이 늦은 아동 모두에게 필요한 언어·놀이·행동 및 사회적 의사소통의 그룹치료, 행동과 언어를 결합해 개별적인 프로그램의 언어행동치료, 부모교육 등을 구성해 시행하고 있다.

Q.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과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인가

A. '초심을 잃지 않는 운영'이다. 연구소를 운영하던 초반에는, 어느 정도의 안정된 길을 걷게 되었을 때, 경제적 형편이 어려워 상담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을 무료로 치료해 주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안정적인 타이밍이 오기를 기다리기보다, 지금 이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초심을 잊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때를 기다리기 보다는, 현재 서초구 내 경제적으로 어렵고 치료가 필요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무료 치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소를 운영하면서도 쉼 없이 치료 공부를 하고 있다. 풍부한 치료 경험과 사례를 축적했음에도 아동들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항상 내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꼈고, 이에 보다 효율적이면서도 즐거운 프로그램을 개발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런 생각들이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긍정적인 치료 효과와 보호자의 만족으로 이어진다고 확신한다. 우리 기관은 아동과 학부모, 담당 교사 모두가 즐겁고 행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향한다. 그러려면 부모 스스로 자녀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마음의 눈이 필요하며, 본 연구소는 적극적인 부모 교육을 통해 이를 함께 코칭한다.

Q. 앞으로의 목표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우리 연구소를 방문하는 아동들이 ‘오늘보다는 나은 내일’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 것, 문제아동을 이해하는 궁극적인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부모들의 가장 큰 걱정은, 아이들을 데리고 외출할 때 문제행동을 보이는 것이라고 한다. 이를 바라보는 주변의 시선이 결코 따뜻하지 않기 때문이다. 행동 장애를 보이는 이러한 아이들이, 부모들로 하여금 미안함과 죄책감, 서운한 감정이 들게 하는 존재이기 보다는, '다름'을 지녔을 뿐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당당하게 설수 있게 하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