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지난해 9월 18일 인천시 서구에 살고 있는 A(67)씨는 머리가 아파 119에 신고를 했다. 그런데 그는 갑자기 복도 앞 계단에서 종이상자에 불을 붙여 방화를 시도하였다. 

그 이유는 자신이 머리가 아픈데도 구급대가 빨리 오지 않았다는 것. 결국 A 씨는 현주건조물방화미수 혐의로 기소되었고 20일 인천지법 형사15부(표극창 부장판사)는 현주건조물방화미수 혐의로 기소된 A 씨에게 징역 2년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피고인의 범행으로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었다. 또한 화재 현장에 출동한 소방관의 진화 작업을 방해하기도 해 죄질이 좋지 않다"고 밝혔다. 

다만 "범행을 인정하며 잘못을 반성하고 있고 뒤늦게나마 이웃 주민들에게 대피하라고 알린 점 등은 고려했다"며 양형 이유를 밝혔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현주건조물방화죄는 불을 놓아 사람이 주거로 사용하거나 사람이 현존하는 건조물, 기차, 전차, 자동차, 선박, 항공기 또는 광갱을 소훼하는 죄이다. 현주건조물방화죄를 저지르면 3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고 사람을 상해에 이르게 한 때에는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 사망에 이르게 할 경우 사형, 무기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는 매우 중한 범죄다. 

단지 머리가 아픈데 구급대가 빨리 안 와 화가 난다는 이유로 저지르기에는 비상식적으로 위험한 행위이다. 자신의 머리 아픔에 타인의 재산과 생명을 모두 잃게 만들 수 있었던 매우 이기적인 행동이라는 것이다. 

특히 빌라의 경우에는 빠져나올 입구도 한 군데밖에 없기 때문에 불이 크게 붙었다면 큰 참사로 이어질 수 있었다. 거기에 소방관의 진화 작업은 왜 방해를 하는 것인가. 이런 점을 고려했을 때 A 씨는 중형을 받아 자신의 잘못을 반성해야 한다. 

고령의 나이로 주위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으며 사는 것이 맞는 A 씨. 하지만 그는 이 늦은 나이에 존경이 아닌 점호를 받게 생겼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