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5월 31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행정안전부
- 안전 소재 웹드라마 '안그래도 전부터'
: 국내 유일의 재난안전 전문채널인 '안전한TV'에서 제작한 안전소재 웹드라마가 2019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 소셜미디어 혁신 분야 은상을 수상한다. 웹드라마 '안그래도 전부터'는 총 5편으로 제작된 시리즈물로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안전 문제를 자연스럽게 공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문화체육관광부
- 뛸판, 놀판, 살판! ‘2019 전통연희 페스티벌’ 개최
: 대한민국 전통연희 한마당인 ‘2019 전통연희 페스티벌’이 6월1일(토)부터 2일(일)까지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린다. 여성 어름산이(줄광대) 계보를 잇는 박지나 씨(31세), 360도 거꾸로 연속회전 줄타기를 선보이는 남창동 씨(18세) 등 차세대 주자들이 청년연희 공연을 펼치고, 진주오광대, 봉산탈춤, 돌아온 박첨지(전통인형극) 등, 명품연희 공연도 관객들을 만난다.

● 해양수산부 1
- 6월부터는 대게와 꽃게를 지켜주세요
: 수산자원 보호를 위해 6월에 대게와 꽃게를 비롯한 5개 어종의 금어기(포획·채취 금지기간)를 각각 시행한다. 대게 금어기는 6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 꽃게 금어기는 6월21일부터 8월20일까지 시행된다. 이 외에 참홍어, 낙지, 펄닭새우도 6월1일부터 금어기가 시작된다.

● 해양수산부 2
- 플라스틱 없는 바다 만든다
: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를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해 발생원별 특성을 고려한 예방 체계를 구축한다.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약 53% 를 차지하는 폐어구/폐부표의 회수를 촉진하기 위해 폐어구/폐부표를 가져오면 보증금을 되돌려 주는 어구/부표 보증금 제도를 2021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 해양수산부 3
- 여객선 할인권 ‘바다로‘ 판매 시작
: 6월1일부터 2019년 연안여객선 할인이용권 ‘바다로’의 판매를 시작한다. 바다로는 만34세 이하(외국인 포함)의 젊은이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우리 바다와 섬을 둘러보며 해양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연안 여객선 할인이용권이다. 이용권을 구매하면 해당기간 동안 횟수 제한 없이 주중에는 50%, 주말에는 20% 할인된 운임으로 연안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다.

● 해양수산부 4
- 빠르게 녹아내리는 남극 빙하... 국제공동 대응 나서
: 6월부터 서남극 스웨이츠 빙하 돌발 붕괴가 유발하는 해수면 상승 예측 연구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깊은 바다까지 잠수할 수 있는 물범에 측정장비를 부착하여 스웨 이츠 빙하 주변 바다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관측하고, 쇄빙선으로는 접근이 불가능한 빙붕 하부는 무인 잠수정으로 관찰할 계획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