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브리핑] 2019년 5월 21일 화요일 주요 정책
[정책브리핑] 2019년 5월 21일 화요일 주요 정책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19.05.21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5월 21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국토교통부
- 건축설계 선진화 이끌 차세대 건축가 육성
: 세계적인 건축가를 꿈꾸는 건축인이 해외 설계사무소 또는 연구기관에서 선진 설계기법을 배워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체재비 등을 지원하는 넥스트 프리츠커 프로젝트(이하 NPP사업) 사업을 시행한다. 참가대상은 국내 및 해외 건축학과 졸업예정자 또는 졸업 후 3년 이내인 자, 건축사 자격을 취득한지 3년 이내인 청년건축사로서 모집기간은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이다.

● 환경부
- ‘DMZ 평화의 길’ 철원 구간 6월 1일부터 개방
: 강원도 철원 지역 '디엠지(DMZ) 평화의 길'을 6월 1일(토)부터 개방한다. 이번에 개방하는 철원 구간은 지난 4월 27일 디엠지(DMZ) 평화의 길 고성 구간을 1차로 개방한 데 이어 디엠지(DMZ) 내 비상주 감시초소(GP) 등을 최초로 민간에게 개방하는 구간이다. 참가자 신청은 5월 20일(월)부터 받는다. 한국관광공사 걷기여행 누리집 '두루누비', 행정안전부 디엠지(DMZ) 통합정보시스템 '디엠지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환경부 2
- 반달가슴곰 인공수정 연속 성공
: 지난해 2월 인공수정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반달가슴곰 새끼 2마리를 출산한데 이어 올해 1월에도 인공수정으로 새끼 3마리가 태어났다. 한편 지리산 야생에서는 3마리 어미곰이 각각 새끼 1마리, 2마리, 1마리 등 총 4마리를 낳은 것이 올해 4월 확인되었다. 현재까지 지리산 및 수도산 일대에 살고 있는 야생 반달가슴곰의 총 개체 수는 올해 태어난 개체 4마리를 더하고 올해 자연사로 보이는 2마리를 빼면 64마리로 추정된다.

● 고용노동부
- 2019년 "소셜 벤처 경연대회" 참가자 모집
: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소셜 벤처를 발굴하고 사회적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5월 20일부터 7월 15일까지 "2019년 소셜 벤처 경연대회" 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분야(청소년, 대학생 부문)와 창업 연계 분야 등 총 4개 부문으로 구분하여 참가자를 모집하며, 3단계로 심사하여 우수한 아이디어를 선발하고 총 2억 원 규모의 상금과 국무총리상, 고용노동부 장관상 등을 준다.

● 해양수산부
- 국민 참여형 수산물 간편조리법 공모전 개최
: 5월 20일(월)부터 6월 10일(월)까지 ‘ 수확행! 수 산물 간편조리법으로 확 실한 행 복’을 주제로 국민 참여형 수산물 간편조리법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가정간편식 조리법’과 ‘간편식 상품화 조리법’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요리전공 학생 등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 해양수산부 2
- 조석정보, 보이는 ARS 서비스로 쉽게 확인
: 국민들이 조석정보(밀물과 썰물에 의해 오르내리는 바닷물의 높이 정보)를 더욱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5월 20일(월)부터 ‘보이는 ARS 조석정보 서비스’를 개시한다. 우리나라 연안의 조석정보와 바다갈라짐 길이 열리는 시간 등을 음성과 함께 스마트폰 화면에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