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1일부터 도립의료원 산하 6개 모든 병원 수술실에 CCTV 설치 운영한다.

의료사고 피해자와 환자단체 등을 중심으로 수술실에 CCTV 설치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는 "지난해 10월 전국 최초로 '수술실 CCTV'를 도입해 운영 중인 도립 안성병원에 이어 나머지 5개 도립병원(수원·의정부·포천·파주·이천) 수술실에도 CCTV를 확대 설치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 제공]

류영철 경기도 보건복지국장은 지난 3월 도청 정책브리핑을 통해 "수술실 CCTV는 심각한 의료사고나 무자격자 대리수술과 같은 불법행위에 대한 도민 불안감을 해소할 해결책이자 환자와 보호자에게 안전한 수술환경을 선사하고 의료인의 신뢰도를 높이는 강력한 유인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안성병원이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보면 지난해 10월에는 전체 수술 건수 144건 중 76명의 환자가 CCTV 촬영에 동의해 53%의 찬성률을 보였는데 지난 4월 누계조사를 보면 66%까지 오르는 등 호응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도내 분당차병원에서 발생한 '신생아 낙상사고 은폐 사건'이 경찰 수사로 3년 만에 밝혀져 의료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지난 한 달간 안성병원에서는 전체 수술 건수 190건 중 161건이 CCTV 촬영에 동의, 동의율이 84%까지 급증했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지난 4월 30일 ’수술실 CCTV 의무화 필요한가'를 주제로 진행된 MBC '100분 토론'에 찬성 측 패널로 출연해 "수술실에 CCTV를 설치하면 의료진의 명백하고 고의적인 불법행위를 예방해 분쟁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본다. 의사들 자존감도 높여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