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온라인상 메가급 막대한 정보 흐름을 관리하는 차세대 네크워크 스위치의 효율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화제다.

이메일, 웹검색, 쇼핑, SNS 등 온라인 서비스들은 모두 데이터 센터에 있는 컴퓨터(서버)에 의해 제공된다. 사진, 영상, 문서 등이 저장·관리되는 데이터 센터에는 수십만 대 서버가 광섬유를 통한 네트워크로 연결돼 막대한 정보를 주고받는다. 네트워크 스위치는 이런 정보의 흐름을 관리하는 것으로 켜고 끄는 것을 제어하는 일반 스위치의 개념과는 다르다.

광 집적 스위치 [GIST 제공]
광 집적 스위치 [GIST 제공]

현재 사용되는 전기 신호 기반 스위치는 전력 소모와 열 발생량이 많아 처리할 수 있는 정보량이 곧 한계에 도달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그래서 반도체 칩 안에서 빛을 진행하게 해 그 경로를 재배열하는 광 스위치는 전기 스위치의 대안으로 부상해 세계적으로 연구가 활발하다.

25일 광주 과학기술원(GIST)은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석태준 교수와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UC Berkeley)의 밍 우(Ming C. Wu) 교수 공동연구팀이 빛의 정보 교환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광 스위치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개발된 스위치는 각각 240개의 입·출력 단자를 연결할 수 있는 5만개 이상 나노 구조체를 실리콘 반도체 칩 위에 집적하는 기술을 최초로 구현했다. 이는 지금까지 발표된 광 집적 스위치 중 단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기존에는 수십 개에 불과했다.

이 기술 덕분에 1초에 100만 번 이상 입·출력 연결을 재구성할 수 있어 100여 번에 그쳤던 기존 상용 광 스위치의 만 배 속도를 낼 수 있다. 석태준 교수는 "광 집적회로의 규모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광소자 양자컴퓨팅, 광 기반 프로세서, 광 인공신경망 등 관련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12일 광학 분야 5위 국제학술지인 옵티카(Optica)에 온라인 게재됐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