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재원 수습기자 / 디자인 김미양] 최근 건강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비트. 자줏빛 색상이 매력적인 비트는 ‘빨간 무’로도 불리며 다양한 요리에서 천연색소로 사용된다. 비트는 타임지 선정 세계 3대 슈퍼푸드 중 하나일 정도로 영양소가 매우 풍부한데, 가열 시 수용성 영양소가 파괴되어 샐러드나 주스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색도 곱고 맛도 좋은 비트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비트물김치: 멸치와 다시마를 물에 넣고 팔팔 끓여서 우려낸 물에 고구마녹말가루와 찹쌀가루로 만든 풀을 섞는다. 다진 마늘과 생강, 고춧가루를 넣어 체에 밭쳐서 걸러낸 다음 소금을 넣어 김치 국물을 만든다. 미리 절여둔 비트를 김치 국물에 넣어 간을 맞춘 다음 홍고추와 쪽파, 대추를 넣고 숙성시키면 완성.
- 비트 찹쌀 죽: 불린 찹쌀과 물을 믹서에 넣어 간다. 쇠고기는 안심으로 준비하여 핏물을 뺀 후 얇게 저며 끓는 물에 삶아서 다진다. 냄비에 찹쌀과 쇠고기, 비트, 물을 넣고 센 불로 끓인다. 죽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저어가며 3분 정도 끓이다가 다진 청경채를 넣고 더 끓이면 완성.
- 비트 양파 장아찌: 양파는 껍질을 벗겨서 4등분 한다. 비트는 4-5등분 한다. 물, 간장, 소금, 식초, 설탕, 통후추를 섞어 양념 물을 만들고 냄비에 넣고 팔팔 끓여준다. 준비한 용기에 양파, 비트를 넣고 뜨거운 양념 물을 부어준 후 뚜껑을 닫고 실온에서 그대로 숙성시키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뿌리는 매끄럽고 단단하며 흠집이 없어야 하며, 중간 크기의 것이 가장 부드럽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3일
- 보관법 :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 효능
① 빈혈 예방 : 비트에 포함되어 있는 철분은 적혈구 생성 및 혈액조절에 효과적이어서 빈혈 예방에 좋다.
② 염증 완화 : 비트의 베타인이라는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해 암 예방과 염증 완화 효과가 있다.
③ 고혈압 예방: 비트는 비타민A, 칼륨, 섬유소질, 베타시아닌이 풍부해 고혈압에 좋다.

▶ 손질법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