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이재원 수습기자 / 디자인 김미양] 겨울철 대표과일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가? 아마 대부분이 귤을 생각할 것이다. 겨울철, 전기장판 위에 누워 귤을 한 개 두 개 까먹다 보면 손바닥은 노랗게 변하고, 어느새 바닥이 집어지는 것을 느끼며 놀라고는 한다. 우리나라, 특히 제주도의 귤 재배 역사는 길어서 삼국 시대부터 재배된 것으로 추측된다고 하는데. 겨울철, 우리의 오래된 친구인 귤의 효능과 성분을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귤 잼: 냄비에 귤, 감귤주스, 설탕, 생강을 넣고 중불에서 끓여준다. 냄비 중앙이 보글보글 끓을 때까지 끓여준다. 냄비에 추가 설탕과 팩틴을 섞어 넣은 뒤, 다시 한 번 끓여준다. 마지막에 레몬즙을 넣어 마무리하면 완성.
- 귤 푸딩: 껍질 벗긴 귤을 믹서기에 갈아 체에 걸러 맑은 즙을 걸러낸다. 냄비에 귤 즙과 한천가루, 설탕과 레몬즙을 넣어 섞고,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끈 뒤 틀에 옮겨 붓고 냉장실에서 2시간 정도 굳히면 완성.
- 귤 머핀: 볼에 버터, 설탕, 오렌지설탕, 소금, 바닐라 익스트렉트, 달걀을 넣어 가며 부드러운 상태가 되도록 핸드믹서 거품기로 풀어준다. 박력분, 옥수수전분, 베이킹파우더, 아몬드가루를 체에 내려 넣고, 감귤주스를 넣은 후 실리콘 주걱으로 가볍게 섞는다. 껍질을 제거한 귤을 슬라이스하여 유산지를 깐 머핀틀 밑면에 깔아준 뒤, 반죽을 80% 채워 넣어 17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20분간 구우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비교적 껍질이 얇고, 단단하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과즙이 많다.
- 보관온도 : 18~25℃
- 보관일 : 15일
- 보관법 : 상온에 보관하거나 냉장고에 보관한다. 귤을 겹쳐서 보관하면 상하기 쉬우니 통풍이 잘 되도록 보관한다.

▶ 효능
① 감기 예방 : 귤의 비타민 C는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겨울철 감기 예방의 효과가 있다.
② 동맥경화 예방 : 속껍질의 흰 부분에 많이 들어 있는 헤스페리딘은 혈관에 저항력을 주어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다.
③ 피로회복 : 귤껍질에는 구연산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다.

▶ 손질법
- 손질법 : 귤껍질에는 농약이 묻어 있을 수도 있고,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피막제를 발라 놓은 것도 있어 그것을 제거하기 위해 껍질에 소금을 발라 문질러 씻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