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는 ‘화성 3.1운동’ 및 ‘화성 4.15 제암·고주리 학살사건’ 100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함께 기억하는 화성 3.1, 함께 나아가는 평화 100년’ 이라는 비전 아래 화성 독립운동가 업적 재조명 및 예우 확대, 대시민 교육·홍보 강화를 통한 역사 자긍심 고취, 화성 독립운동기념 기반 조성 및 역사적 가치 대내외 확산 추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8월, 100명의 화성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위촉을 시작으로, 광복절 경축행사 및 순국선열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여 애국의 정신을 널리 알렸으며, 자료 부족으로 안타깝게 독립운동의 공적을 인정받지 못했던 5명의 독립운동가를 신규 발굴하여 지난 10월 국가보훈처에 서훈을 신청하였다.

또한 시는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공식 채널을 개설하고 기념사업 온라인 시민 서포터즈를 운영하여 화성3.1운동의 역사적 가치와 화성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기념사업에 대한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작하여 시민과 소통하고 있다.

화성시는 2천명 이상의 다양한 종교·계층의 민중이 참여하고 전국에서 유일하게 일본인 순사 2명을 처단할 만큼 3.1 독립운동이 격렬하게 펼쳐진 곳이다.

일제는 유례없는 화성의 조직적․공세적 독립운동 양상에 위기감을 느끼고, 특별 검거반을 구성, 주도자  체포, 민가 방화 등 강경 진압하였으며, 독립운동의 근거지로 화성을 주목하고 제암·고주리에서 29명의 계획적인 학살을 자행하였다.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화성 전역에서 불타올랐던 순국선열들의 뜨거운 독립정신을 다시 한 번 느끼고 애국과 자유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싶다면 화성시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SNS채널에 방문해보길 권한다.

자세한 정보는 검색창에서 화성3.1을 검색해보거나 화성시청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