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이산하, 이하 세계연맹)은 ‘학교폭력추방 범세계운동의 날’ 기념행사에서 시상하는 ‘제1회 언론상' 수상자를 12일 발표했다. 

'언론상(PRESS AWARDS)'은 세계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세계연맹기자단(회장 이치수 현 (사)대한인터넷신문협회 회장 겸 세계연맹 상임고문) 주관으로 진행된다.

언론상은 우리 사회 각 분야의 문제점들을 발굴해내고 이를 심층취재, 보도하여 공동체의 가치와 의미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한 신문·방송 등을 포함한 언론과 기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언론의 질적 향상을 기하고 언론인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번 언론상은 지난 7월 23일부터 10월 31일까지 공모를 통해 접수된 공로대상부문, 언론사(신문·방송)부문, 기자(아나운서)부문 등 총 3개 부문으로 각 분야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세계연맹기자단 회장 이치수
세계연맹기자단 회장 이치수

공로대상(大賞)부문은 세계연맹기자단의 발전 및 언론의 참된 공적 가치를 위해서 기여한 바가 큰 공로자로서 사회적 약자가 소외 받지 않으며 참여와 소통의 문화가 확산되는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을 열어 가는데 헌신한 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공로대상부문 수상자는 포레스팅HQ(대표이사 엄재현)가 최종 선정됐다.

언론사부문은 우리 사회 공동체의 가치와 의미를 확산시키는 데 상당히 기여한 신문·방송 등을 포함한 언론사에게 수여된다.

언론사(신문·방송)부문에는 시선뉴스(회장 김광웅), IBN한국방송(회장 송종호), 한국사회적경제신문(대표이사 고재철), 환경포커스(대표이사 신미령) 등 26개 언론사가 최종 선정됐다.

기자(아나운서)부문은 사회 각 분야의 문제점들을 발굴해내고 이를 심층취재·보도하여 정의롭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기여한 취재, 편집, 보도, 사진, 영상, PD 등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기자에게 수여하며 최우수기자(아나운서)상과 우수기자(아나운서)상이 있다.

최우수아나운서상에는 박진아 시선뉴스 아나운서, 이송애 라인컴 대표아나운서가 각각 최종 선정됐다.

최우수기자상에는 이근식 WFPL PRESS CORPS 기획취재 부장, 김태홍 제주환경일보 취재부장, 견재수 Kjtimes 경제부 부장, 강청완 SBS 기자 등이 최종 선정됐다.

우수기자상에는 한성현 시선뉴스 프로듀서, 홍지수 시선뉴스 프로듀서, 최지민 시선뉴스 보도본부 실장, John Yoon STARTUPDADER 기자, 권태순 Tnews 기자, 하재수 Tnews 기자 등이 최종 선정됐다.

'언론상(PRESS AWARDS)' 대회장 겸 조직위원회 심사위원장인 이치수 회장은 "우리가 함께하는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언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그런 점에서 이번 '언론상'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이어 이 회장은 "언론상 공모에는 많은 언론사와 언론인들이 참여했다"면서 "공모해 주신 많은 언론계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하고 "상(賞)이 한정되어 있는 관계로 공모해 주신 언론계 여러분 모두에게 드리지 못하게 된 점, 널리 양해하여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회장은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풀어나가야 할 많은 문제들이 있다"면서 "어느 시대이건 간에 사회적 갈등 요인이나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데 있어서 언론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말하고 "특히 이번 언론상을 계기로, 우리 사회가 한층 더 정의로운 사회로 발 돋음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