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초강력 허리케인으로 알려진 ‘마이클’이 현지시간으로 10일 미국 남부 플로리다에 상륙했다.

메이저급인 4등급으로 그 위력을 확대한 이 허리케인은 플로리다, 조지아, 앨라배마 등 남부 3개 주를 휩쓸고 지나갈 것으로 예측된 가운데, CNN 등은 플로리다 그린스보로 인근 주택에 나무가 쓰러지면서 한 남성이 숨졌고 그 외에도 다수의 부상자가 속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출처_미 국립허리케인센터NHC]
[출처_미 국립허리케인센터NHC]

 

국립허리케인센터(NHC)에 따르면 마이클은 현지시간으로 10일 오후 2시께 플로리다 북부 멕시코 비치에 상륙하였으며 당시 최고 풍속은 시속 155마일(249km)에 달했다. 시속 157마일부터 최고등급인 5등급으로 분류되는 것을 감안하면 마이클의 엄청난 위력을 추정할 수 있다.

상륙한 이후에는 최고 풍속이 조금씩 줄어들어 오후 5시에는 시속 125마일(205km)을 나타냈고 현재는 14마일(22km) 속도로 북동쪽으로 이동 중에 있는데, 현재까지의 이동경로를 볼 때 주말에는 대서양을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마이클은 1992년 플로리다를 강타한 ‘앤드루’ 이후 가장 위력이 큰 허리케인으로,  이번 상륙으로 플로리다 북서부를 비롯해 앨라배마와 조지아까지 피해규모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플로리다 팬핸들 및 빅벤드 지역을 중심으로 허리케인 경보가 발령됐고 해안 지대 주민 약 37만 명에게는 강제 대피령이 발효되었다. 이번 허리케인으로 강풍과 폭우가 몰아침에 따라 피해 일대 지역의 관공서를 비롯해 모든 학교가 폐쇄되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