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거봉(巨峯)은 알맹이가 정말 크고 먹음직스러워 '크고 높은 봉우리'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거봉은 1942년 일본에서 개발한 포도 품종으로 국내에서는 1968년부터 재배하기 시작했다. 미네랄이 풍부하고 비타민, 칼슘, 칼륨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거봉, 그 효능과 성분을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거봉 샐러드 : 세척한 거봉을 반으로 썰고 샐러드 야채는 한입크기로 뜯는다. 볼에 샐러드, 거봉, 리코타치즈, 견과류 그리고 드레싱을 뿌리면 완성.
- 거봉 타르트: 밀가루, 버터, 달걀 설탕으로 타르트 반죽을 만들고 틀을 먼저 굽는다. 위에 크림을 올리고 거봉을 올린뒤 살짝 구우면 완성
- 거봉셔벗: 거봉을 세척한 뒤 송이 채 얼린다. 언 거봉을 열매만 따서 믹서기에 간다. 다음 그릇에 담고 위에 아이스크림이나 다른 과일을 올려주면 완성.

▶ 기본정보
구입요령 : 알에 하얀 분이 묻어 있고 크기가 일정하며 탄력 있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에서 3일
보관법 : 비닐팩에 담아 냉장보관 한다.

▶ 효능
① 피로회복 : 비타민 성분들과 칼륨, 칼슘, 철분 등의 여러 미네랄 성분들이 체내 신진대사를 돕고 에너지 생성 촉진에 뛰어난 작용을 하여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② 소화촉진 : 거봉에 다량 들어있는 주석산, 사과산, 구연산 등의 성분들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하여 소화촉진에 효과적이다.
③ 노화방지 : 폴리페놀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노화를 촉진시키는 원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시키는 항산화작용이 일어나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 손질법
거봉포도를 씻을 때는 밀가루를 미리 살짝 뿌려두었다가 10분 후 씻어내면 구석구석 유해성분이 밀가루에 흡착돼 함께 씻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