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살구는 6월 중순부터 7월말까지 주로 여름철 우리의 곁을 찾아오는 과일이다. ‘빛 좋은 개살구’ 등 여러 속담에도 등장할 정도로 우리에게 친숙한 과일이다. 다른 과일에 비해 과육이 덜 물러 먹기가 좋으며, 신맛과 단맛이 동시에 나 인기 만점, 영양만점인 살구.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살구잼 : 살구를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한다. 냄비에 살구, 레몬즙, 오렌지 주스, 설탕, 통계피를 넣고 10분 정도 끓이다가 통계피를 빼고 10분 정도 더 조린다. 소독한 용기에 담고 밀봉한 뒤 식힌다.
살구파이 : 우선 살구의 껍질을 깎고 한입크기로 자른 뒤 설탕에 버무린다. 파이 반죽을 넓적하게 피고 가운데부터 살구를 채우고 가장자리를 오므린다.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리고, 달걀물도 칠한 뒤 오븐에 굽는다.
살구씨 차 : 잘 익은 살구씨를 분리한다. 씨의 단단한 겉껍질을 벗겨내고 그 안의 속씨를 햇볕에 말린다. 마른 씨를 냄비에 넣고 달이면 목에 좋은 살구차 완성.

▶ 기본정보
구입요령 : 색이 골고루 퍼져 있는 것, 껍질에 상처가 없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0~5℃에서 7일
보관법 : 상온 보관 가능하나 물러질 수 있으므로 냉장고 신선실에 넣어두고 먹는 것이 좋다.

▶ 효능
① 야맹증 예방 : 살구는 감귤과 같은 노란색 계통의 과일로 비타민 A가 많아 야맹증을 예방하고 혈관을 튼튼히 하는 효과가 있다.
② 피부 미용 : 살구씨에는 올레인산, 리놀렌산 등 불포화지방이 많아 피부 건강에 효능이 있다.
③ 항산화 효과 : 살구에는 베타카로틴, 퀠세틴, 가바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 손질법
과실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사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