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최지민] 2018년 5월 셋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북한 고위급회담 연기
지난 16일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인 맥스선더를 비난하며 남북 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했습니다. 사전에 어떤 귀띔도 없이 갑작스런 취소에 정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는데요. 이후 성명에서도 다를 바 없는 것으로 보아, 평화에 취해 마냥 방심 할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평화 분위기를 확 깨는 북한의 일방적 회담 취소 [시선만평])

2. 투스카니 의인
지난 12일 있었던 투스카니 의인이 화제였습니다. 지병을 앓고 있던 운전자의 차량이 이상한 움직임을 보이자 뒤따라오던 투스카니 차량이 일부러 사고를 내어 정차를 시켰고, 다행히 대형 사고를 모면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해 주는 투스카니 의인들 [보도본부 이야기])

3. 홍대몰카범 편파수사
홍익대 누드 크로키 수업에서 남성모델을 몰래 촬영한 여성 모델이 빠르게 구속되었습니다. 그러자 여성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피해자가 남성이기 때문에 경찰이 빠르게 피의자를 검거했다는 등 편파수사 의혹이 제기되었고 청와대 청원에도 올라 30만 명 이상이 동의하기도 했습니다. (홍대몰카범 빠른 검거에 불거진 편파수사 논란...경찰 ‘당혹’ [시선만평])

4. 유해 물질 자진신고
‘유해물질유출 사고’는 우리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업체들의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환경부는 위반행위 자정을 위해 유해화학물질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하고 이번 달21까지 자진신고을 받고 있습니다. ([카드뉴스] 기간 임박! ‘유해물질 자진신고’, 법도 지키고 처벌도 면하자)

5. 도시파괴 보상
영화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 속에서 마블 히어로들이 도시에서 ‘타노스’와 맞서 싸우는 장면,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만약 이 과정에서 자신의 집이 파괴되어 전 재산을 잃었다면 히어로들에게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생활법률] 영화 '어벤져스'속 도시 파괴, 보상해야 할까? / 김병용 기자)

6. 신혼부부 주택공급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가정을 꾸리는 예비, 신혼부부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지난 4일부터 신혼부부 주택 특별공급 비율을 2배 확대하고 혜택 대상의 자격 기준 또한 완화한다는 소식인데요. 달라진 신혼부부 주택공급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한 발짝 가까워진 내 집 마련의 꿈, ‘달라진 신혼부부 특별공급’ [인포그래픽])

7. 인스타그램 CEO 케빈 시스트롬
사진에 초점을 맞춘 소셜미디어 플랫폼 인스타그램.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이 플랫폼은 출시 하루만에 2만 5천 명이 가입했으며, 이제는 그 자체로 하나의 문화가 되고 있습니다. 창업자 ‘케빈 시스트롬’의 경영 전략은 무엇이었을까요? ([어바웃 슈퍼리치] 인스타그램 창업자 ‘케빈 시스트롬’, 선택과 집중이 이뤄낸 성공)

8. 조슈 브롤린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서 가장 이목을 끈 것은 역대 최강 빌런 ‘타노스’의 등장일 겁니다. ‘타노스’를 연기한 배우 ‘조슈 브롤린’은 영화 <데드풀2>에도 출연하는 등 마블 영화팬들에게 눈도장을 제대로 찍고 있죠. 과연 조슈 브롤린은 어떤 배우일까요? ([시선★피플] 1000만 관객 돌파의 주역 ‘어벤져스’의 타노스 ‘조슈 브롤린’)

9. 생활 속 불교용어
불교는 우리나라의 흥망성쇠를 함께하며 우리 민족 깊이 뿌리내려져 있습니다. 긴 세월을 함께 한 만큼 불교 용어 또한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데, 생활 속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의외의 불교 용어들을 소개합니다. ([카드뉴스] 식당, 살림, 주인공... 생활 속 다양한 불교 용어들)

10. 자동차 흠집제거 팁
자동차를 이용하다보면 이런저런 일로 생황 흠집과 오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심각한 흡집이라면 수리를 꼭 해야 하지만, 작은 흡집까지는 비용을 들이기 쉽지 않죠. 그래서 생활 흠집을 간편하게 제거하는 팁들을 준비해봤습니다. ([모터그램] 자동차 생활 흠집 제거하는 아주 유용한 팁 / 심재민 기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