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지영 / 디자인 이연선]

▶ 찰스 디킨스 (CharlesDickens)
▶ 출생-사망 / 1812년 2월 7일 - 1870년 6월 9일 
▶ 국적 / 영국
▶ 활동분야 / 문학
▶ 주요저서 / 《올리버 트위스트》, 《크리스마스 캐럴》 

영국의 소설가. 대표작으로 《황폐한 집》, 《위대한 유산》등이 있다. 그의 소설은 그가 세상을 떠난 후 각국어로 번역되며 셰익스피어 못지않은 영국의 대표 작가로 기억되고 있다.

- 공장에서 일 하며 사회의 모순을 직접 체험하다
경제관념이 희박하였던 아버지 때문에 찰스 디킨스는 유년시절 돈을 벌기 위해 학교도 거의 다니지 못한 채 12세 때부터 공장에서 일을 하였다. 디킨스는 공장에서 19세기 전반기 영국 대도시의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과 부정을 직접 체험하였고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였다. 그리고 15세 때 마침내 변호사 사무실의 사환을 시작으로 법원의 속기사, 신문사의 통신원 등의 직업을 갖게 되었고 이때부터 작가를 꿈꿔 신문사에서의 일들을 모은 단편소품집 《보즈의 스케치》(1836)를 출판함으로써 문학가로서의 길을 시작하였다.

- 작가의 위치를 확고히 하다
디킨스는 이어 고아의 운명을 묘사한 《올리버 트위스트》(1838)를 출간해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고 작가로서의 입지도 다지게 되었다. 이후 《니콜라스 니클비》(1838∼1839) 《골동품 상점》(1840∼1841) 《크리스마스 캐럴》(1843) 등의 중장편을 발표하여 명성을 얻게 되었는데 그의 책들이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디킨스가 몸소 체험으로 겪은 사회 빈곤층의 생활상을 생생히 묘사함은 물론 세상의 모순과 부정을 지적하는 풍자와 해학을 녹여냈기 때문이다.

- 다채로운 인물의 등장으로 작품 경향이 변하기 시작하다
《데이비드 코퍼필드》(1850)를 쓸 무렵부터 디킨스의 작품 경향이 조금씩 변하기 시작하였다.특히 《황폐한 집》(1853)에서 그 특징이 두드러진다. 그의 전기 작품들은 한 사람의 주인공이 등장해 성장과 체험을 중심으로 이야기들을 이끌어갔다면 이 작품에서는 다채로운 인물들이 등장하며 사회의 여러 계층을 폭넓게 바라보게 된다. 이를 특징으로 풍성한 소설 세계가 펼쳐진다.하지만 개인의 힘으로는 바꿀 수 없는 사회의 한계에 부딪힌 디킨스는 해학을 잃고 무력감과 좌절감만이 담긴 소설을 주로 쓰게 된다.  

- 건강 악화에도 활발히 활동하다
디킨스의 후기 작품들이 이렇게 우울감을 주로 이루고 있지만 그의 창작력은 여전히 번뜩였다.공장직공의 파업을 다룬 《고된 시기》(1854), 프랑스혁명을 다룬 역사소설 《두 도시 이야기》(1859), 그리고 다소 자서전적인 《위대한 유산》(1860∼1861) 등의 작품 등 많은 단편과 수필을 써냈다. 또한 디킨스는 작품 활동 외에도 잡지사 경영, 자선사업 참여, 자작의 공개 낭독회, 각 지방의 여행 등 쉴 틈 없이 바쁘게 다양한 활동들을 하였다. 이 때문에 그의 건강상태는 나빠졌지만 그는 결코 쉬려고 하지 않고 더 많은 활동들을 해나갔다.

-셰익스피어 못지않은 명성을 누리다
건강상태가 나빠지고 있는 와중에 디킨스는 10명의 아이를 낳으며 20년 이상 함께 살아온 부인 캐서린과 별거를 하며 정신적 고통도 겹치게 된다. 이 때문에 1870년 6월 9일 추리소설풍의 《에드윈 드루드》를 다 써내지 못한 채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셰익스피어 못지않게 사람들에게 사랑 받아왔던 디킨스는 수많은 애도 속에 문인으로서는 최고의 영예라는 웨스트민스터 교회에 안장되었다.

일부 사람들은 디킨스의 소설이 지나치게 감성적이고 저속한 것이라고 비난하기도 한다. 하지만 다채로운 인물들이 등장하고 해학과 풍자가 가득 담긴 그의 작품들은 사회의 약자 편에 서서 사회를 비판해 나갔다. 이는 당시뿐 아니라 현재에도 디킨스가 세계인에게 19세기 영국을 대표하는 소설가이자 셰익스피어에 버금가는 인기를 누릴 수 있는 이유일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