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기자]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8년 1월 9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외교부
- 2018년도 영국 YMS(청년교류제도) 참가 안내

: 외교부는 우리 청년의 영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8년도 YMS 참가 희망자 1,000명에게 비자 발급을 위한 정부후원보증서를 발급할 계획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우리 청년은 1.15.(월)~19.(금) 간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에 구비서류를 우편 송부해야 하며, 최종 발급대상자는 2.26.(월) 인포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 행정안전부
- 정부24’, 어르신을 위한 생애주기별 통합 서비스제공
: 행정안전부는 9일부터 행정서비스통합포털인 ‘정부24’에서 ‘어르신 패키지(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제공되는 서비스는 ‘노인돌봄서비스’, ‘치매 안심센터 운영’,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지원’,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어르신 체육활동 지원’ 등 12개 기관에서 제공하는 32개 서비스다.

● 농림축산식품부
- 전남 나주 소재 육용오리농장 H5형 AI 항원 검출
: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남 나주시 소재 육용오리 농가(사육규모: 16,500수)에 대한 AI 검사결과, H5형 AI 항원이 검출되었다고 밝혔다. 발생농가는 폐사 등 AI 의심증상이 발견되어 지난 7일 저녁에 나주시청에 의심 신고하였다고 밝혔다.

● 문화체육관광부
- 수수료 없는 티켓 판매 플랫폼 문화엔(N)티켓 개설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예매·발권 시스템 이용이 어려운 소규모, 영세 문화예술공연단체(시설)를 지원하고 국민에게 차별 없는 문화생활을 제공하는 플랫폼 ‘문화엔(N)티켓’을 열었다고 밝혔다. 소극장 연극부터 뮤지컬, 콘서트, 전시까지 다양한 분야의 문화공연 정보와 티켓 예매 서비스를 제공한다.

● 해양수산부
- 차세대 표준어선으로 어업효율과 어선원 복지 잡는다
: 어선원의 안전/복지공간을 늘리고 조업경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제작된 기선권현망 표준어선 실증화 연구를 마치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어업현장에 보급한다. 해양수산부는 이번에 개발된 기선권현망어선 선형을 현장에 널리 전파하고, 선박을 대체 건조하고자 하는 어업인에게 ‘노후어선현대화사업’을 통해 건조비용을 이차보전 형태로 지원할 계획이다.

● 고용노동부
- 중소기업 취업한 청년이면 "청년내일채움공제"
: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를 통해 청년과 기업의 참여 신청을 받는다. 청년 취업자가 2년간 300만원을 납입(월12.5만원*24개월)하면, 정부가 900만원, 기업이 정부 지원금 700만원 중 400만원을 청년에게 보태어, 청년은 2년 만근 시 총 1,600만원(+이자)의 자산을 형성할 수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