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이정선] 2017년 11월 셋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필로티 구조

지난 15일 경북 포항시에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규모 5.4의 갑작스러운 지진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했고 지진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그 중 대한민국의 흔한 건축 방식 중 하나인 '필로티 구조'가 지진에 취약한 부분으로 드러나면서 총체적 지진 안전 대책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한국은 지진 안전국? 필로티 구조만큼 부실한 지진 안전 대책 [시선만평])

2. 어른들의 장난감

최근 들어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성인들이 증가했습니다. 어른들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며 잊고 있었던 동심을 떠올리고 아이와 공감을 교류하는데요. 거기에 최근 유명 연예인들의 취미로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모습이 많이 노출되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더하고 있습니다. ‘키덜트(Kidult)’들에게 인기 있는 장난감을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뉴스]장난감은 아이들의 전유물이 아니야! 어른들의 장난감들)

3. 보수층 결집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귀국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이 정치 보복이라고 비판했던 이 전 대통령은 이에 맞서기 위해 바른정당 친이(친이명박)계 정치인들에게 한국당 합류를 권하는 등 보수층 결집을 도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의 수사가 점점 조여 오는 이 전 대통령의 보수층 결집은 과연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될까요? (이명박 전 대통령 '보수 헤쳐 모여!' [시선만평])

4. 복권 당첨금

‘내가 만약 복권에 당첨이 된다면...’ 누구나 한 번쯤 상상을 해봤을 겁니다. 그런데 만약내 돈을 가지고 친구들과 복권을 산 뒤 확인을 하는 과정에서 당첨이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본래 구매한 사람의 소유일까 아니면 같이 긁은 사람도 분배해야 할까요? 생활법률에서 알려드립니다. ([생활법률] 친구와 함께 긁은 나의 복권, 당첨금 나눠가져야 할까?)

5. 계면활성제

식품, 화장품, 약, 세제, 샴푸, 치약에 이르기까지 사용 범위도 대단히 넓은 화학물질 계면활성제. 계면활성제가 아토피나 피부염, 탈모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화학적인 성분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계면활성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카드뉴스] 다양한 곳에 사용되는 계면활성제란?)

6. 직장이 한 컷 공감

웹툰뉴스가 한 장의 컷으로 직장인들의 공감을 자아내는 한컷웹툰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직장인들에게 목요일은 금요일의 하루 전날로 일주일 중 제일 버티기 어려운 날일 텐데요. 한컷웹툰을 통해 목요일 직장인의 모습을 확인해 보시죠. ([직장인 한컷 공감] 목요일 직장인의 모습)

7. 이색 박물관

박물관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아마 많은 사람들이 ‘교육적이지만, 지루한 공간’으로 생각하고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되는 박물관 앞에서 이런 선입견은 접어 두어도 좋습니다. 국내에 있는 어른 아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이색 박물관을 소개합니다. (김치부터 해녀까지, 어른 아이 모두가 즐거운 이색 박물관 [인포그래픽])

8. 바이두

바이두(Baidu)는 리옌훙 회장이 창업한 현 중국 최대 인터넷 검색포털입니다. 중국 검색시장의 약 80%를 차지한 바이두는  구글 차이나를 중국시장에서 철수시킬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구글을 밀어내며 중국 검색시장을 장악한 바이두 CEO ‘리옌훙’의 전략은 무엇일까요. ([어바웃슈퍼리치] ‘구글(Google)’을 이긴 집념, 리옌훙)

9. 저스티스 리그

DC 코믹스의 슈퍼 히어로들이 한 자리에 모인 영화 ‘저스티스 리그’. 슈퍼맨의 죽음 이후, 희망 없는 세상을 구하기 위해 배트맨, 원더우먼, 아쿠아맨, 사이보그, 플래시인 다섯 히어로가 뭉쳐 저스티스 리그를 결성했습니다. 영화를 보러 가기 전,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나머지 히어로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카드뉴스] 영화 ‘저스티스 리그’ 관람 전, 5인의 히어로 미리 알기)

10. 독일맥주

가까운 마트에 가게 되면 한 쪽 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다양한 나라의 맥주들을 볼 수 있는데요. ‘맥주’ 하면 어떤 나라가 떠오르시나요. 바로 독일입니다. 독일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맥주 축제인 ‘옥토버페스트 Oktoberfest’가 열리는 맥주와의 인연이 깊은 나라입니다. 독일에서 맥주는 어떻게 발달하게 된 걸까요? ([카드뉴스] ‘맥주’하면 떠오르는 나라 독일, 독일 맥주가 맛있는 이유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