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정선, 김민서] 2017년 10월 둘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국정감사
국회는 12일부터 20일간 2017 국정감사를 진행합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 열리는 이번 국감은 오는 31일까지 16개 상임위원회(겸임 상임위 포함)에서 701개 기관을 상대로 펼쳐지는데요. 특히 이번 국감은 특히 여야의 전 정권과 현 정권 적폐에 대한 치열한 공방을 주고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 국정감사 스타트! 전 정권 적폐 VS 현 정권 적폐 [시선만평])

2. 김광석 딸
최근 영화 ‘김광석’이 개봉하면서 故 김광석 씨의 외동딸 故김서연 양의 사망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무슨 이유로 10년 전 사건이 지금 회자 되는 것일까요. 故김광석 씨와 그의 딸 故 김서연 양의 죽음에 대한 의혹들을 짚어보도록 합시다. ([카드뉴스] 故 김광석의 딸, 서연 양의 죽음 둘러싼 의혹들)

3. 카탈루냐
지난 1일 분리독립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를 치러 90%의 찬성표(투표율 43%)가 나온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현지 시간으로 10일 독립 선언을 유예하고 스페인 정부에 협상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스페인 정부는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사실상 암묵적으로 독립을 선언하고, 곧바로 자치의회에 독립 선언 절차를 유예할 것을 요구하는 방식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거부의사를 밝혔습니다. (카탈루냐, 독립 투표로 자치권 확대의 힘을 얻다? 스페인 "No!" [시선만평])

4. 생활법률
물건을 잃어버리고 누군가가 물건을 찾아 줬을 때. 어떻게 사례를 해야할까요? 생활법률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생활법률] 물건 찾아준 택시기사, 거액 요구하면? / 이승재 아나운서)

5. 문신
문신에 대한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고 2015년 고용노동부가 육성할 신 직업군에도 타투이스트가 포함되는 등 그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에 국회에서도 문신의 합법화에 대한 법안이 상정되기도 했지만 문턱을 넘기는 힘든 실정입니다. 늘어나는 문신 인구,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을 살펴봤습니다. ([카드뉴스] 점점 늘어나는 문신 인구, 타투이스트는 잠재적 범죄자?)

6. 직장인 질병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종합병원 하나쯤은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증상은 달라도 건강하면 직장인이 아니라고 할 정도로 아픈건 일상이 되어버린 직장인들. 이 질병들을 어떻게 퇴치하면 좋은지 웹툰뉴스에서 확인 하세요. ([웹툰뉴스 시즌2]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걸려봤을 ‘이 질병’ 퇴치법)

7. 자주 틀리는 맞춤법
갈수록 늘어나는 말 줄임. 특히 온라인이나 메신저를 통해 대화를 나눌 때 맞춤법 파괴 현상을 많이 목격할 수 있게 됩니다. 소중하고 고운 우리말. 한글날을 맞아 자주 틀리는 맞춤법 10개를 소개합니다. (한글날맞이, 자주 틀리는 맞춤법 알아보기 [인포그래픽])

8. 베르나르 아르노
루이비통, 크리스찬 디올, 지방시, 펜디, 태그호이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이름들이자 패션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는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브랜드명’입니다. 그런데 여기 전 세계 패션업계를 움직이는 인물이 있습니다. 수십 개의 명품 브랜드를 지니고 있는 세계 최대 명품업체 ‘루이뷔통 모에 헤네시(이하 LVMH)’의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 ‘베르나르 아르노’입니다. ([어바웃슈퍼리치] 명품의 대중화를 시도한 천재, 베르나르 아르노)

9. 덕종어보
‘어보’라는 것은 국가와 왕권을 상징하는 예물로 일반적으로 왕, 왕비, 왕세자 등 왕실의 의례용 도장을 통칭합니다. 즉 덕종어보라면 덕종의 도장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죠. 그런데 이상하게도 조선왕 계보에서는 덕종이라는 임금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카드뉴스] 덕종어보의 주인 덕종, 왜 조선왕조실록에 등재되지 않았을까?)

10. 쌀
밥이 우리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칠까요? 볍씨가 밥이 되어 당신의 숟가락에 오르기까지 그 일대기를 한눈에 살펴보도록 합시다. ([카드뉴스] 모판에서 밥상까지, 쌀이 밥이 되는 과정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