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서울창업허브. 많은 인원들이 북적이는 이곳에는 예비창업주와 창업 지원을 받은 기업들이 한데 어우러져 자유롭게 소통하고 교류하며 꿈을 현실화 시키고 있다. 창업을 돕기 위한 이곳의 시설과 프로그램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지금 함께 만나 보자.

-서울창업허브란
국내 및 글로벌 모든 창업 기업과 플레이어를 연결하는 네트워킹 환경을 조성하고 창업 생태계를 조사, 분석하여 기업지원의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 정책을 제언하는 기관

Q.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성동호 팀장 / 서울창업허브 창업허브운영팀) 
창업 전 단계의 기업들에 대해서, 저희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저희가 매 4개월 단위로 100팀씩 선정과정을 통해서 선발하게 되는 돼요. 선정되신 팀들에게는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모델화 할 수 있도록 저희가 검증해드리고, 사업계획서를  만들어드리고, 그리고 시장조사를 통해서 과연 시장에서 제품이 성공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드리고, 상품이라고 한다면 실제로 양산할 수 있는 단계까지 저희가 워킹 목업(mockup, 평가를 위하여 만들어지는 실물 크기의 모형) 만들어 드리는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Q. 기존 창업지원사업과 서울창업허브의 지원 사업의 다른 점은?/실질적으로 받은 지원은?
(주민성 대표 / 위드마인드) 
실질적으로 사업을 하기 위한 성장하기 위한 단계별로 지원되는 것들이 있는데요. 그런 것들이 조금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저희가 참여할 수 있는 것들이 많죠. /서울대와 같이 R&D연구를 할 수 있는 컨설팅 매칭사업도 마련해 주시고, IR자리도 마련해 주시고 그런 현실적으로 저희들한테 자금적인 부분도 그렇고 연구적인 부분에서도 그렇고 지원해주는 것들이 현실적으로 있는거죠.

Q. 건물을 지으면서 특별히 신경을 쓴 부분은?
(임재규 책임 / 서울창업허브 창업보육팀)
1층부터 3층까지는 대시민의 공간이라고 저희가 표현을 하는데, 누구나 와서 자연스럽게 이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1,2층 Co-Working 공간도 현장에서 사전등록을 해서 자연스럽게 이용하실 수 있고...3층 같은 경우에는 키친인큐베이팅이라고 해서 간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장소가 있는데, 그곳에서 실제 창업을 하기 전에 자신의 메뉴를 테스트해보고 저희가 일단 설문조사를 받습니다. 그리고 3층과 10층에 야외로 이어지는 공간이 있습니다. 야외에서도 네트워킹 행사를 할 수 있게끔 행사공간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창업의 문턱을 낮추고 꿈꾸는 창업자들이 커나가는 곳 서울 창업허브. 이곳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창업의 꿈을 펼치길 바랍니다.

제작진소개
내레이션 : 김지영 / CG: 최지민 / 책임프로듀서 : 한성현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