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민서] 2017년 8월 첫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평택 국제대교
지난 26일 경기도 평택에서 신축 중이던 평택 국제대교가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체계적으로 집 잘 짓기로 유명한 비버보다도 허술한 우리나라 건축 상황. 이번 사고 조사가 기술적 문제뿐만 아니라 불법 하도급 여부와 현장 관리체계의 적정성, 안전한 작업환경 여부 등 포괄적인 조사로까지 진행돼 적절한 재발방지 대책이 수립되기 바랍니다. (평택 국제대교 붕괴, 집 잘 짓는 비버보다 못한 우리나라 건축 상황 [시선만평]) 

2. 통상임금 판결
31일 열린 기아차 통상임금 소송 1심 재판에서 재판부는 노조 측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그러나 법정 다툼은 항소와 상고를 거쳐 3심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커 아직까지 결론을 내리긴 섣부른 상황인데요. 오락가락하는 판결 때문에 기아차 통상임금 소송의 승자는 누가 될지 여전히 안갯속에 있습니다. (통상임금 판결, 언제까지 갈대처럼 오락가락 [시선만평])

3. 국방비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방부·국가보훈처의 업무보고와 핵심정책 토의에서 “군 현대화와 관련, 필요하면 군 인력 구조를 전문화하는 등 개혁을 해야 하는데, 막대한 국방비를 투입하고도 북한 군사력을 감당하지 못해 오로지 연합 방위능력에 의지한 것 같아 안타깝다” 며 질타했습니다. 국방부에서는 늘어난 국방예산만큼 책임감 있는 모습을 더욱 보여야할 것 같습니다. (누가 그 많던 치즈(국방비)를 가져갔나? [시선만평])

4. 싸이월드
한 때 가입자 수 3200만 명에 이르며 최고의 전성기를 맞았다가 몰락한 싸이월드에 최근 삼성전자의 투자전문자회사 삼성벤처투자가 5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의 투자를 받은 싸이월드, 다시 부활할 수 있을까요? (삼성과 싸이월드의 만남, 미니홈피는 부활하는가? [기획부 사람들])

5. 상향등 복수 귀신 스티커 
25일 부산 강서경찰서는 차량 뒷 유리에 상향등을 미추면 귀신이 나타나는 스티커를 붙인 혐의(도로교통법 위반)로 A(32)씨를 즉결심판에 넘긴다고 밝혔습니다. 보기만 해도 위험해 보이는 상향등 복수 귀신 스티커, 그들은 왜 그랬던 것일까요? ([시선톡] 상향등에는 귀신으로 보복한다...차량 뒷유리에 귀신 스티커 붙인 운전자 ‘즉심’) 

6. 유재하
단 한 장의 앨범만으로 한국 대중음악계의 흐름을 바꾼 가수 유재하. 올해는 유재하가 우리의 곁을 떠난 지 30주년이 된 해입니다. 이번에 열리는 제28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도 다른 때와 달리 그를 추모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더해져 그를 추억하는 팬들에겐 더없이 좋은 소식이 되고 있는데요. 그는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시선★피플] 故 유재하 30주기, 그가 남긴 것은 음악만이 아니다)

7. 숙박 예약 어플 후기 조작 
국내 대표 숙박 O2O 업체에 따르면, 휴가철 1일 최다 판매 객실 수가 2만5000여개를 기록해 10초에 3개꼴로 객실 거래가 이뤄졌습니다. 그런데 이처럼 규모가 커지다 보니 소비자의 피해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O2O 업체 가져야 할 책임은 어디까지 인지 취재해 봤습니다. ([단독-보도국] 숙박 예약 어플(앱), 사진과 다른 숙박시설 환불되나? / 심재민 기자) 

8. 칠석 
음력으로 7월 7일, 흔히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날이라고 하는 이 칠월 칠석은 줄여서 ‘칠석’(七夕)이라 불립니다. 이 날 선조들은 칠성님께 기도를 올리는 칠성제를 지니는가 하면, 처녀들이 바느질 솜씨가 늘기를 바라며 직녀성에게 빌기도 하고, 칠석에 비가 오면 하늘나라 사람의 눈물이라 생각해 계곡이나 연못에 가서 목욕을 하기도 했습니다. 칠석의 이야기를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뉴스] 까마귀도 잊지 않는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날, 칠석 이야기) 

9. 불법튜닝
자동차를 구매하면, 자동차를 아끼는 마음에 괜히 이것저것 달고 설치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잘 구분해서 장착하지 않으면 불법 튜닝으로 간주되어 단속의 대상이 될 수 있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모터그램에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모터그램] 모르고 해도 단속대상, 불법튜닝 대표 사례는? / 심재민 기자)

10. 지입차주들 권리 
예비 지입차주 그리고 지입일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권리가 있습니다. 바로 선탑과 운전연수 입니다. 그러나 선탑과 운전연수에도 주의점은 있고, 알아야 할 점이 있습니다. 유일통운 이하나 매니저는 어떻게 제안하는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단독_레슨업] 예비 지입차주들, 선탑과 운전연수는 필수 [시선뉴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