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 4당 대표들과 오찬 회동을 했다.

문 대통령은 19일 여야 4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났다. '정상외교 성과설명회'라는 이름으로 마련된 이날 회동에선 외교/안보 문제뿐 아니라 최저임금 인상, 신고리 5.6호기 중단, 사드 등 정국 현안에 대한 폭넓은 대화가 오갔다.

[사진/청와대]

이날 회동에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여야 4당 수장이 참석했다. 앞서 일찌감치 불참의사를 밝혔던 제1야당 수장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끝내 불참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5당체제, 여소야대 상황에서 정국운영에 아주 어려움이 많은 것 같다"며 "그럴수록 우리 모두가 국민이 바라는 정치를 한다면 공감대가 많아지고 협치도 수월해지지 않겠느냐. 우선 정부부터 더 열심히 소통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군사회담 제의에 대해서는 "사전에 미국에도 통보하고 일본에도 양해를 구했다"며 "비핵화를 위한 대화는 올바른 여건 조성이 조건인데,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합의하지 않았지만 그때그때 상황 속에서 판단해야 할 문제라는 것에 (미.일 정상과)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이어 5대 인사원칙 위배 논란에 대해선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재차 밝히며 "이번 인사가 끝나면 구체적 기준을 마련해 공개 하겠다"고 했다.

또 문대통령은 추경에 대해 "작년보다 경제를 좀 더 좋게 만들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있다. 어느 정도 타협이 되면 서로 100%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처리해주면 저희가 좀 더 열심히 일할 수 있을 것"이라며 "경제를 살려내자는 차원에서 크게 지도력을 발휘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원전 정책에 대해선 "생산적이고 건강한 토론을 통해 사회적 합의에 이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문제 등과 관련해선 정부의 대책을 설명하며 국회에서 함께 노력해줄 것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