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pro] 2017년 5월 셋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5.18 임을 위한 행진곡

문재인 대통령의 거침없는 행보가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 정권이 바뀌면서 가장 큰 변화를 보인 것이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인데요. 매년 이념 싸움으로 얼룩진 이 기념식은 정권이 바뀌면서 이전과 달리 성대하게 치러졌습니다.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결정, 새 정권과 함께 바뀐 '5.18기념식' 모습들은? [지식용어])

2. 랜섬웨어

지난 주말 지구촌은 랜섬웨어(Ransom ware)로 인해 큰 혼란에 빠졌습니다. 150여개 국가에 퍼진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가변종까지 잇따라 등장하면서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됐습니다. (지구촌 랜섬웨어 공격, 랜섬웨어의 공포 [지식용어])

3. J노믹스

2017년 5월10일, 제19대 대통령 문재인 정부가 시작되었습니다. 장기 불황을 돌파할 문재인 정부의 경제 분야 정책은 무엇일까요? 이른바 ‘제이(J)노믹스’라 불리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부문 주요 정책을 살펴 봤습니다. ([카드뉴스] 문재인 정부 경제 정책, ‘제이(J)노믹스’ 한방에 정리 [시선뉴스])

4. 문재인 대통령에 바라는 것들

지난 5월 9일 대통령을 선출하는 대통령선거가 치러졌습니다. 이 선거에서 문재인 후보는 41.1%의 득표를 하여 제 19대 대통령에 당선되었는데요. 시선뉴스 기획부 사람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어떤 점을 바랄까요? (문재인 대통령 취임! 기획부 사람들이 바라는 점은? [기획부 사람들]) 

5. 스승의 날

“스승의 은혜는 하늘 같아서 우러러 볼수록 높아만 지네” 5월 15일은 스승의 날이었습니다. 그런데 ‘스승의 은혜’ 노래는 여전하지만 스승의 날 교실의 풍경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그 달라진 풍속의 중심에는 청탁금지법 이른바 ‘김영란법’이 있는데 어떻게 달라졌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카드뉴스] 학교에도 적용되는 ‘김영란법’, 변화된 스승의 날 모습 [시선뉴스])

6. 췌장염

기쁜 날이든 슬픈 날이든 성인 남녀라면, 이것과 함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술’인데요. 그러나 문제는 다음날이죠. 어떤 이유든 과하게 먹고 나면 다음 날 숙취 때문에 상당히 괴롭습니다. 과연 술을 먹고 난 다음 날의 증상은 왜 나타나는 건지 건강프라임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술 먹고 난 다음날 복통 심하면 ‘췌장염’ 의심해야 [건강프라임-시선뉴스])

7. 우리사회의 외로움

외로워하는 이들에게 ‘그래도 괜찮다’며, ‘그럴 수 있다.’며 작은 위로를 건네는 책 한권이 있습니다. 바로 이윤용 작가의 <생겨요, 어느 날>인데요. 우리사회의 외로움에 대해 위로해줄 책을 문학이야기에서 소개했습니다. ([문학이야기] 우리 사회의 외로움을 달래 줄 작지만 큰 위로 <생겨요, 어느 날>)

8. 비브리오패혈증

여름철 대표 감염병인 비브리오 패혈증은 통상 6~7월에 발생하는데 올해는 바닷물의 온도 상승으로 첫 환자가 4월에 발생했습니다. 이에 보건복지부의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여름에 쉽게 걸릴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질병에 대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여름철 특히 더 조심해야 하는 질병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비브리오패혈증 올해 첫 환자 발생, 여름철 특히 조심해야하는 질병은? [인포그래픽])

9. 현대차 리콜 MDPS

최근 자동차의 전자화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 적인 부분이 바로 스티어링 휠입니다. 이 부분은 스티어링 휠이 자동으로 움직여야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과도 상당히 밀접한 기술이기도 하고, 리콜 등의 이슈가 있어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이름이 많아 헷갈린다고 하는데, 함께 전동 파워 스티어링 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터그램] MDPS관련 현대차 리콜, 전동 파워스티어링 휠 제대로 알기[시선뉴스]) 

10. 병원과 의원 차이

동네 병원 이름을 살펴보다 보면 궁금증이 하나 생깁니다. OO 의원으로 병원 명칭이 있는 곳도 있고 같은 이비인후과 병원인 것 같은데 어떤 병원은 OO 이비인후과로 있거나 또는 OO 이비인후과 의원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알쏭달쏭 헷갈리는 의료기관 명칭에 대해 제대로 정립했습니다. ([카드뉴스] 병원? 의원? 다 같은 병원 아니야? 무슨 차이가 있을까? [시선뉴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