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대한민국 정부 17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5월 11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행정자치부
주한외교사절, 대한민국 행정한류의 현장을 체험한다

: 행정자치부는 11일부터 12일까지 주한 외교사절과 국제기구 관계자 등을 초청해 대한민국의 우수한 공공행정 분야의 성과를 소개하고 직접 체험하는 우수 사례 설명회를 개최한다. ‘공공 행정 우수사례 설명회’는 우리나라 공공 행정의 발전 경험을 전 세계와 나누고 확산시킬 목적으로 지난해부터 개최되고 있다.

● 문화체육관광부
지역 문화기획자의 요람을 찾습니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역 문화 전문 인력 양성 기관을 지정하기 위한 공모를 실시한다. 이번 공모를 통해 2017년부터 새롭게 지정되는 기관은 지정 후 2년 동안 문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기존에 지정되었던 기관뿐만 아니라 신규 지정을 원하는 대학, 지역문화재단, 지방문화원 등이 이번 공모에 신청할 수 있다.

● 산업통상자원부
임베디드 SW 경진대회, 서막을 열다!

: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시스템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제 15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가 시작됐다. 올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는 자유 공모를 포함해 총 7개 부분으로 진행하며 초, 중, 고등학생 대상 부분 경기를 다시 재개해 소프트웨어 꿈나무가 기다렸던 경연의 장을 다시 마련했다.

● 보건복지부
건강보험 권리구제 강화로 국민 권익 보호

: 5월 8일 건강보험분쟁조정위원회 사무국이 신설됨에 따라 건강 보험 심판 청구 관련 인력 부족 및 처리 지연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분쟁조정위원회 실무를 지원하는 독립기관인 사무국을 설치하고, 인력을 7명에서 16명으로 증원했다. 이번 사무국 설치로 건강보험 행정 심판의 전문성과 공정성이 제고되고 사건 처리 속도가 빨리질 것으로 예상된다.

● 고용노동부
- 근로자 안전 위한 우수 방호장치·보호구 선발

: 안전보건공단은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우수한 안전 제품을 발굴 및 시상하는 방호장치 보호구 품질대상 품평회를 개최했다. 품평회 신청대상 제품은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인증을 취득한 보호구와 방호장치, 방폭 전기 기기로 접수마감일 이전에 인증을 취득한 제품이면 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제조업체는 신청서와 함께 해당제품을 5월 19일까지 울산 소재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인증원에 접수하면 된다.

● 여성가족부
- 2017년 국제회의 행사 참가단 청소년 모집

: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의 세계시민의식 함양과 국제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청소년을 세계의 주역으로 국제회의 행사 참가단’을 선발해 지원하고 있다. 선발된 청소년들은 대한민국 청소년 대표단 자격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개최되는 국제회의 행사에 참가할 수 있게 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