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선임에디터/디자인 최지민pro] 출퇴근 시간이 아니어도 유독 막히는 도로가 있다. 갓길에 세워진 차들이나 신호등 문제, 도로 방향 등으로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지 못하는 것이다. ‘교통정체’는 주차 문제 못지않게 대도시들이 갖고 있는 사회문제다.

이에 인천경찰청은 ‘교통정체 개선’을 위해 관내 간선 도로 30개 구간 97개 교차로에 ‘상습 정체구간 소통실명제’를 시행 중이다. 3월 15일부터 시작한 ‘상습 정체구간 소통실명제’는 각각 시민, 경찰, 구청 공무원이 한 팀이 돼 각자 맡은 교차로의 책임관리자가 된다. 

이들은 각자 맡은 교차로의 정체 원인을 분석하여 교통시설과 도로구조 변경을 비롯해 통행속도 개선 대책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개선 전후의 통행속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때까지 활동한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4곳에서 시범적으로 소통실명제를 운영한 결과 정체현상이 눈에 띄게 줄어 인천의 전 지역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다.

인천경찰청이 소통실명제를 실시하게 된 것은 인천이 전국 7대 도시 가운데 인구 및 자동차 증가율이 가장 커 정체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현재 인천의 인구는 300만 2172명, 등록 자동차는 143만 7373대다. 2006년에 비해 각각 12.7%, 74.8% 증가했다. 이에 따라 주요 간선도로의 혼잡시간대 차량 통행속도는 시속 27.1km에 머물고 있어 교통 정체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높아져갔다.

소통실명제 실행 후 효과를 본 곳은 부평구 장제로 신복사거리∼굴다리오거리 구간이다. 이 구간은 갓길에 주차된 차량이 많아 정체가 심각했으나 삼산경찰서와 부평구청이 지속적으로 단속에 나선 결과 통행속도가 25.5% 빨라졌다.  

또한 계양구 임학지하차도∼계양나들목 구간은 길이 75cm의 시선 유도봉을 끼어들기 방지시설로 설치하자 평균 지체시간이 53.6%나 감소했다. 이 밖에 서구 갯말사거리, 부평구 신촌사거리는 좌회전을 금지하고 전방 교차로에서 U턴하는 방식으로 신호체계와 도로구조를 바꿔 지체시간이 각각 77.3, 66.8%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소통실명제 실시의 성공은 박경민 인천경찰청장의 노고가 컸다. 박 청장은 취임 후 중부경찰서를 시작으로 한 달 간 전 경찰서를 돌며 주민이 참여하는 ‘치안현장간담회’를 실시했다. 주민들과의 자유토론을 하며 지역의 현안 문제와 애로사항에 대해 듣고 해결방안을 찾았다. 이러한 소통 행보 중 하나가 바로 ‘소통 실명제’인 것이다. 

박 청장은  원활한 교통 통행을 위해 “다른 운전자를 배려하는 차원에서 정체구간에서 불법 주정차와 끼어들기 안 하기를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으며 “책임관리자가 아니라도 시민들이 주요 교차로의 문제점을 전화로 신고하면 개선 대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전했다.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청 공무원–경찰-시민이 한 팀을 이뤄 만든 ‘소통 실명제’. 이는 지역 사회가 서로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시가 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