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더불어 민주당 대선 예비 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지난 2일 "국가 운영에 있어서 노무현 정부 때 못 다 이룬 대연정, 헌법 가치를 실천할 것"이라고 말해 정치권의 뭇매를 맞고 있습니다. 

이날 안 지사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헌법은 기본적으로 대연정 하라고 만들어 놓은 법이다. 물론 대통령 배출한 제1당이 원내 과반을 점한다면 조금 다른 차원의 문제일 수 있지만, 지금은 어떤 후보가 대통령이 되든 과반에 턱없이 부족한 집권당이 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안희정 페이스북

이어 그는 "그동안은 대통령과 청와대가 일방적으로 국정에 협조하라는 으름장을 놓으며 압박했다. 저는 그게 낡은 정치라고 본다"며 "헌법의 정신대로 원내 다수파를 형성해서, 그 다수파와 함께 대연정을 꾸리는 게 노무현 정부 때 저희가 구상했던 헌법의 실천 방안이다. 저는 그 미완의 역사를 완성할 것"이라고 덧붙여 말 했습니다. 

정치적인 성향을 떠나 안희정 지사의 발언은 전체적인 맥락으로 보면 <낡은 정치를 버리고, 새로운 정치가 필요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 ‘대연정(大聯政)’이라는 단어가 포함됐다는 사실입니다. 

대연정(大聯政)은 의원 내각제에서 의회의 주요 다수 정당들이 연합하여 구성하는 연합 정부를 의미하는데요. 이 용어는 상반된 이념을 가진 두 정당이 우세한 세력을 가지고, 나머지를 영향력을 발휘하기 충분한 정도 규모의 군소 정당들이 차지하는 형태의 의회를 가진 나라에서 흔히 쓰입니다. 

흔히 두 거대 정당들은 선거에서 독자적으로 여대야소 정부를 완성하기위해 노력하는데, 이것이 실패할 경우 각각 이념이 비슷한 다른 군소 정당과의 연합을 꾀하게 되는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안지사의 발언은 ‘새누리당’과도 손을 잡을 수 있다는 논리로 이어질 수 있고, 이에 각 정당의 의원들은 비난의 목소리를 내뱉은 겁니다. 

이에 안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저의 제안에 무엇을 위해, 어떤 목표로 할 거냐고 아무도 묻지 않고 ‘감히’, ‘어떻게 그럴수가’라며 바로 나무라시기만 한다”며 “결코 박근혜/최순실, 새누리당을 용서하자는 것도 아니고 과거의 적폐를 덮고 가자는 것도 아니다”라고 해명했습니다. 또한 한 토크 장소에서 "대연정의 대상이 새누리당일지, 바른정당일지, 어떤 당이 될지에 대해서는 우리 당 대표들이 의회의 안정적 과반을 점하는 과정에서 논의해야 할 주제"라고 지적하면서 "그 문제 하나(대연정 발언)만 가지고 갑자기 민주화운동 30년의 소신과 원칙의 정치인인 안희정을 한꺼번에 폄하하시면 안 된다"며 야권 내 비판에 대한 불편한 속내를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안지사의 이번 발언으로 정치권 안팎에서는 논쟁이 일고 있습니다. 한차례 논란이 사그라지는 듯 보이지만, 앞으로 안지사의 대연정 발언이 대권의 흐름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연유나 정확한 속사정은 알 수 없지만, 우리나라에 협치와 협력의 정치가 필요한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보다 국민이 살고 싶은 나라를 위한 정치인들의 실천이 절실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