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SBS와 KBS2 드라마의 닥터스와 뷰티풀 마인드 모두 의사들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입니다. 특히 닥터스가 높은 시청률로 인기를 끌면서 의사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아무리 들어도 어려운 의사들의 직급과 계급, 한 눈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의대(6년)
의사가 되기 위한 과정입니다. 의대생이 되어야 겠죠. 6년의 공부를 해야 합니다. 사람의 생명과 직결된 직업인만큼 일반 대학의 과정에 비해 긴 것이 어쩌면 당연해 보입니다. 여기서 6년은 예과2년과 본과 4년입니다.

2. 인턴(1년)
의대생의 과정을 거쳐 국가고시에 합격하면 인턴으로 보통 1년간 근무하게 됩니다.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으로 배정받게 되죠. 간혹 ‘인턴은 의사가 아닌가?’라고 묻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의사도 의사면허가 있는 사람으로 엄연히 의사입니다.

3. 레지던트(4년)
인턴 1년 과정을 마친 후 보통 4년간의 레지던트 생활로 접어들게 됩니다. 레지던트 과정은 전문의 자격을 얻기 위한 전 단계인데요. 병원에서 임상수련을 하는 의사를 말 합니다. 인턴과 마찬가지로 국가에서 수련기관으로 지정한 병원에서만 선발할 수 있습니다. 이때 레지던트 4년차는 의국장이라고 합니다.

4. 펠로우(1~3년)
레지던트 과정을 마치면 전문의 자격을 가지게 되는데요. 전문의 자격을 가지게 된 후 1~2년 가량, 정해진 과에서 병원의 일을 돕게 되는데 이를 펠로우(Fellow)라고 합니다. 레지던트와 의학교수의 중간과정을 밟는 전문의라고 할 수 있죠.

5. 스탭(조교수, 부교수, 교수)
대학병원에서 스탭은 병원에서 근무를 하며 인턴, 레지던트를 교육하는 의사로 대학처럼 강사부터 교수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