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보육료,양육수당신청의 모든것!!
2013년 보육료,양육수당신청의 모든것!!
  • 보도본부 | 라이프팀
  • 승인 2013.02.13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도 영유아 보육료 & 양육수당 지원금 신청 하셨나요?
 

2월 4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해서 복지로 싸이트에 접속해봤더니 세상에.... 어마어마한 대기자가....;;;;;ㅋ
아니나다를까 첫날이라 엄청난 인원이 한꺼번에 몰려서 접속장애로 몸살을 앓고있다네요..
보육료 신청은 2월중에만 신청하면 되는것이니 너무 발동동 하진 마시고.. 조금 천천히 해도 될듯해요..
다만.. 2월안에는 반드시!! 신청하셔야.. 3월부터 혜택을 받을수있다니 꼭!! 잊지마시구요..^^;;;
3월 지나 신청을 하면 늦은일수만큼 지원받지 못하니 참고하세요..^^;;
유아학비,보육료지원 과정과 절차. 신청방법에 대해 좀더 세밀하게 포스팅하니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다니는 아이를 둔 엄마들께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1. 2013년 보육료. 양육수당 지원시점 : 2013년 3월부터 시행.

2. 보육료. 양육수당 지원대상 : 소득여부 관계없이 0~5세 모든 아이들.

3. 지원금액 : 보육비 지원단가로 지원함.

 

여기서 한 가지,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육료 단가는 실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납부하는 교육비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어요.
대부분의 교육기관(어린이집,유치원)에서는 보육비지원단가에 + 학습활동비..필요경비(급식포함) 등의 항목이 추가로 합산되서 교육비로 청구되고..
방과후반(종일반)의 경우 방과후교육비(방과후보육료도 일정부분 지원됨)와 특강수업비 등도 있을테니.. 이러한 부분을 감안한다면..
실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내는 월교육비는 아마... 적게는 10만원~ 많게는 25만원까지도.. 나올거예요.;;;
이것은 교육기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4. 신청시점 : 2월 4일 이후.(가급적 2월안에 꼭 신청하는것이 좋음.)

5. 신청방법
① 거주지관할 동주민센터에서 신청서로 제출(신분증지참) 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http://www.bokjiro.g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 가능.(개인공인인증서 확인필요)
어린이집 보내는 가정은- 보육료 지원신청란에.. / 유치원 보내는 가정은-유아학비 지원신청란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② 동주민센터나 복지로에서 학비지원신청이 끝나면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가정에서는 국민,우리,하나은행에서 <아이사랑 카드>를 발급받고, 유치원에 보내는 가정에서는 가까운 농협에서 <아이즐거운카드>를 발급받아야 함.

6. 가정양육수당 지원
- 대상 : 어린이집을 이용하지 않는 미취학아동의 전 계층.
- 지원금액 : 월20만원(12개월미만)/월15만원(24개월미만)/월10만원(36개월이상~취학전까지) .
- 지원신청 :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나 인터넷복지로 싸이트에서 온라인 신청가능.
- 지급일 : 매월 25일(양육수당 지원을 신청한 달부터 아이가 취학전 연령의 12월까지 지원함)
 

 

< 카드발급 관련 궁금증 >

1. 현재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지원금을 매달 <아이사랑카드>로 받고있는데도 신청해야 하나요?
- 네. 어린이집-어린이집간의 진급은 카드발급을 하지않아도 되지만,
어린이집-유치원간의 승급은 반드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에서 지원금을 받지만. 유치원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원금을 받으므로
반드시 보육지원신청을 해야하고, 카드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사랑카드는
유치원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니 농협에서 <아이즐거운카드>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2. 아이즐거운 카드로 매달 결재를 하나요?
- 아니요. 아이즐거운 카드는 지원금을 받는 학부모 인증역할만 하기 때문에,
카드로 결제되지는 않고 유치원을통해 분기별 지원금을 받습니다.

3. 유치원에 현재 재원중이고, 올해도 유치원으로 승급합니다. 다시 신청해야 하나요?
- 2012년 신청시 소득조회에서 불합격 통지를 받은 가정은 반드시 신청을 다시 해야 합니다.
단, 현재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원을 받던 유아는 별도신청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4. 큰아이가 어린이집에서 아이사랑 카드로 지원을 받고있는데
올해 작은아이도 어린이집을 다니게 되면 아이사랑카드를 또 발급해야하나요?
- 아니요. 아이사랑카드 하나로 한가정의 자녀들은 함께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만, 둘째아이의 경우 보육료 지원신청은 추가로 해야만 합니다.

5. 발급절차와 방법.
아이사랑카드(어린이집)는 우리은행,국민은행,하나은행 중 가까운곳에서 발급하고
아이즐거운카드(유치원)는 농협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며,
아이사랑카드나 아이즐거운 카드 모두 보육비 지원카드로..
특별한 소득조회나 증빙서류없이 발급이 가능하지만,
간혹, 신용카드 기능을 탑재하는 경우 카드사별로 조금씩은 차이가 있음.
- 가급적이면 보육료 인증기능 이외의 용도로는 발행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함. -
 

 

저도.. 서둘러 유아학비 지원신청을 하려고 했으나...
새벽 세시반 이었음에도 접속대기자수가 4천5백명가까이...헐...;;;ㅋ
다들 잠 안자고 뭐하심??? 후덜덜덜..;;;;ㅋㅋㅋㅋㅋㅋ

월초..월말은 접속자수가 많다고 하니 피하는게 좋겠고..

오전10시부터 오후4시 사이도 접속자수가 많다고 하니 피하는게 좋겠고...
앞으로 종종..새벽시간을 공략해봐야겠는데말입니다...
무섭네요.. 후덜덜덜...;;;;

온라인 접속장애가 많아서 마음급한 부모님들은 직접 하신다고 주민센터로 가셨다는데요...
주민센터에서도 한시간넘게 줄서서 기다리셨다는 소식까지 접했네요..;
아무래도 아침 일~~~~~~~~찍!!
주민센터 직원분과 함께 출근하는 마음으로 가셔야할듯..ㅎㅎㅎ;;;;
저는... 오로지 새벽시간을 이용해서 한길만!! 파도록 하겠어요..
다들 일찍들 코~~ 주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