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4일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국제사회와의 공조와 정부의 신속한 국가안보태세를 촉구하고 나섰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할 것이라는 징후가 포착되고 핵실험 강행이 임박했다는 소식 또한 들린다"며 "유엔과 국제사회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그 자체로 한반도의 안전과 평화를 해치는 심각한 무력도발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민족을 파국으로 몰고 갈 핵무기와 대량살상무기는 어떤 이유에서라도 절대 용납할 수 없고 북한이 핵실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국제 사회의 강력제재와 고립일 뿐"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정부는 임기종료 직전까지 철통같은 국가안보태세를 유지하고, 당선인과 협의하여 신속한 대응으로 안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해 줄 것“이라며 당부했다.

또 이혜훈 최고위원은 "이번 3차 핵실험은 1, 2차 실험과는 차원이 다르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라고 지적했다.

이 최고위원은 "지난 12월 장거리 로켓 발사를 한 상황에서 3차 핵실험까지 성공한다면 북한은 핵폭탄에다 장거리 운송수단을 모두 갖춘 명실상부한 '핵보유국'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여러 정황상 고농축우라늄을 이용한 핵실험이 될 가능성 높다"며 "만약 그렇다면 1, 2차 실험에 사용됐던 플루토늄과는 달리 대규모시설이 필요치 않다고 한다. 이것이 어디서, 얼마나 농축작업이 진행 되는지 추적감시가 불가능하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렇게 되면 마음대로 핵무기 무기수를 늘릴 수 있고 우라늄 농축이 얼마나 되는지 북한 스스로 공개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핵 폐기'를 약속해도 검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이 지나도 폭발력은 변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렇게 되면 영구적인 핵무기 보유국가가 된다"며 "3차 핵실험을 하면 북핵문제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차원으로 전환된다고 생각되는 만큼 우리나라도 국제사회도 만성적인 낙관론과 매너리즘에 빠지지 말고 강력한 제재수단을 포함한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회와 정치권도 이 중대한 사안에 대해서는 당리당략을 배제하고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될 일"이라며 "핵실험을 성공하면 북핵저지는 물건너 갈 가능성이 크다. 시간이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유기준 최고위원 역시 "북한이 국제사회의 기대에 부흥 하지 못하고 끝내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국제사회와 공조해 과거 두 차례 핵실험과는 차원이 다른 대응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 관련 움직임을 철저히 관찰하고 미국과 중국, 유엔의 안보리 이사국과 공조해 북한이 핵실험을 포기할 수 있도록 단호한 경고를 전달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또한, 북한이 도발할 경우 즉각적이고 신속한 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