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가임 여성이라면 누구나 매월 정기적으로 하는 생리는 생리통으로 여성을 고통스럽게 하지만, 신체 기능이 정상적이고 큰 변화가 없음을 보여주는 한 지표이기도 하다. 따라서 임신, 폐경기가 아닌데도 월경이 멈췄다면 건강에 이상이 발생했음을 알리는 중대한 신호이기도 한데, 대표적인 질병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임신하지 않은 여성이 3개월이상 월경이 없을 때 가장 먼저 의심할 정도로 흔한 병이지만 그 원인은 지금까지도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처음에는 난소 자체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추정됐지만, 최근에는 인슐린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 출처/픽사베이

따라서 생리가 멈출 이유가 없는데도 3개월이상 생리가 없거나 인슐린 저항현상, 다모증, 여드름, 지루성피부염, 탈모증, 비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의심하고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치료 방법은 체중 조절, 피임약 등을 통한 생리 주기의 교정 등이 일반적이다. 한편 최근에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혈중 인슐린 농도와 혈당 수치를 낮추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을 해소하고 배란을 유도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인슐린 저항성을 낮출 수 있는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다낭성난소증후군증상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는데 이에 좋은 음식으로는 석류, 호박, 녹차. 전체식 홍삼, 계피, 마늘, 사과, 다크 초콜릿, 아몬드 등이 있다. 이들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다낭성난소증후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무배란과 불임의 주원인일 뿐 아니라 임신성 당뇨병, 임신성 고혈압, 자간전증, 조기분만등의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월경에 문제가 있다면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다낭성난소증후군에 좋은 음식을 평소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