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4월1일. 대망의 ‘2016 KBO’리그가 개막했다. 한국 프로야구의 열기는 갈수록 높아져 KBO리그 관람객 또한 매년 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가족, 친구, 연인 간 야구경기 관람은 나들이 코스 중 하나로 떠오르는데, 야구 지식이 부족해 관람이 어려웠던 사람들을 위해 야구 용어와 규칙을 알아보려고 한다. 이번 주는 ‘야구 선수(PART1. 투수)의 프로필을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야구선수 프로필 보는 법 – Part1. 투수 프로필

★경기
- 해당 투수가 출전한 경기 수를 말한다.

★홀드
- 이기고 있는 팀의 투수가 동점이나 역전을 허용하지 않고 승리로 경기가 끝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놓고 마무리 투수에게 임무를 넘겨주면 ‘홀드’가 주어진다. 만약, 마무리 투수로 교체되고 상대팀에 역전패를 당하게 되더라도 ‘홀드’가 인정된다.

★승률
- 출전 경기에서 이긴 비율을 말한다. 무승부는 승률 계산에 포함하지 않는다. 단, 승률이 5할을 넘으면 무승부가 많을수록 유리하고, 5할이 넘지 않으면 무승부가 적을수록 유리하다.
※승률 계산법 : 승수 ÷ (승수 + 패수)
예) 52승 1무 42패 → 52승 ÷ (52승 + 42패) = 승률 0.553 (5할5푼3리)

★이닝
- 야구에서 이닝은 1회 2회 3회 즉 회를 말한다. 투수 프로필에 명시된 이닝은 투수의 성적즉 ‘한 회에 몇 개의 아웃을 잡아냈나’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탈삼진
- 투수가 타자를 상대로 하여 삼진을 빼앗은 횟수로 일명 ‘넘버 오브 스트라이크 아웃’이라고 한다.

★피안타
- 투수가 타자에게 안타를 맞은 횟수를 말한다.

★피홈런
- 투수가 홈런을 맞은 횟수를 말한다.

★4사구
- 볼 넷(四구)과 몸에 맞는 공(死구)을 합쳐 이르는 말이다.

★실점
- 말 그대로 해당 기간 동안의 실책 점수를 말한다.

★자책
- 직역하면 ‘스스로 책임질 실책’을 이르는 말로 투수에게 사용되는 말이다. 쉽게, 투수의 실책 횟수로 보면 되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