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 쇼핑룸 '해외직구 팁' 반품 및 환불 절차 팁 알아보기 -

안녕하세요 ‘해외직구팁’ 쇼핑룸의 강아름입니다.

해외 쇼핑몰에서 상품을 주문 했는데, 내가 주문한 상품과 다른 상품이 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반품이나 환불을 해야겠죠.

이럴 경우 보통은 배송대행 업체에서의 검수, 검품 과정을 통해 교환 및 반품, 환불 절차가 진행됩니다. 주문한 상품 정보에 대해 배송대행 업체에 배송신청서를 작성해 두었기 때문에 기재해 둔 상품과 다른 상품이 온다거나 불량한 상품이 온 경우 이에 대해 주문자에게 알림을 하기 때문에 대행업체의 진행상황에 따르면 됩니다.

 

문제는! 스스로 교환 및 반품을 해야 하는 경우 입니다. 방법은 세 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첫째 주문한 쇼핑몰의 메일 주소를 확인해 이메일로 반송 접수 하는 겁니다. 두번째, 주문한 쇼핑몰 사이트 내 ‘Contact US’나 ‘Help’코너를 통해 반송을 접수 합니다. 그리고 세번째. 주문한 쇼핑몰 ‘반품/취소’코너를 통해 반송을 접수하는 겁니다.

이때 리턴 레이블(Return Label)이라는 것을 확인 해야 합니다. 리턴 레이블은 판매처에 반품을 요청했을 때, 반품 접수를 해준 것과 같이 온라인으로 전달 가능한 jpg, png등의 이미지 파일로 상품을 반송할 수 있는 송장 레이블을 의미하는데요. 만약 판매처의 실수로 인해 반송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Pre-Paid Return label’을 요청해야 합니다.

Pre-paid Return Label은 배송비가 미리 지불되어 있는 리턴 레이블인데요. 리턴 레이블을 받은 경우, 상품을 반송하고 환불 받을 때 현지의 반송 택배 비용만큼을 제외하고 환불해 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즉 쇼핑몰의 실수라면 반송 택배비는 쇼핑몰에서 지불하도록 하는 겁니다.

 

때문에 반송 전 해당 판매처에 반송을 보내는 반송 비용에 대한 부담은 어느 쪽에서 할 것인지 재확인 하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턴 레이블은 해외 쇼핑몰의 반품 규정에 따라 발급되고 있으며, 몇 군데의 해외 쇼핑몰은 상품을 처음 발송해주는 시점부터 상품과 함께 리턴 레이블을 동봉해 보내주는 곳도 있습니다.

해외직구 한 후 반품이나 교환을 할 경우. 이제 당황하지 말고, 리턴 레이블부터 확인 하는 습관 들이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해외직구 팁이었습니다.

한편 이번에 진행되는 쇼핑룸 ‘해외직구 팁’은 해외직구 배송대행 전문기업 아이포터의 협조와 지원 아래 제작된 프로그램이다.

제작진 소개

책임프로듀서 : 한성현 / CG : 이연선 / 연출 : 문선아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