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워서 더 성공적인 겨울 다이어트
추워서 더 성공적인 겨울 다이어트
  • 보도본부 | 라이프팀
  • 승인 2012.12.14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계절이 뚜렷하다 보니 볼거리도 많고 계절마다 즐길 수 있는 스포츠도 다양하다. 하지만 사람의 몸은 계절에 따라 작은 변화가 있다. 이러한 몸의 작은 변화는 다이어트를 하는 데 있어서 예민해진 몸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적응력을 떨어뜨려 다이어트 효과가 반감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추운 날씨와 신체 변화

겨울은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매서운 추위를 이기기 위해 다른 계절보다 칼로리 소모가 훨씬 많아지는 계절이다. 그래서 겨울은 여름에 비해서 기초대사량이 10% 증가한다. 하지만, 체온 유지를 위해 다른 계절에 비해 활동성이 크게 줄어들며, 크리스마스 연말모임, 신년모임 등 잦은 모임으로 인하여 살이 찔 요소들이 늘어난다. 또한, 추위 때문에 두꺼운 옷을 착용하게 되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긴장감이 떨어지기 쉽다.
 

특히 겨울에는 피하지방으로 종아리, 허벅지가 두꺼워지기 쉬우며, 겨울이 지난 후 봄 또는 여름옷을 입어보거나 체중이 늘어난 것을 확인하고 경악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지속적인 다이어트를 봄까지 유지하는 것이 좋다.
 

겨울 운동법

 

겨울에는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해가 짧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수면 시간이 늘어난다. 수면 시간이 늘어나면 상대적으로 활동 에너지가 감소되며, 수면 중에는 지방 분해보다 지방 축적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옷은 따뜻하게 입고, 신체를 많이 움직여서 피부로 약간의 땀을 배출하여 수축된 혈관을 확장시켜야 하며, 추운 실외서 취미 생활로 즐길 수 있는 운동과 실내 운동을 추천한다.
 

겨울 다이어트 맞춤 식단

땀도 많이 나고, 활동량도 많아지기 때문에 여름이 다이어트를 하기 좋은 계절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오히려 4계절 중에서 다이어트를 하기에 가장 좋은 계절은 겨울이다. 겨울에는 몸에서 열을 만들어 내기 위해 신체의 칼로리 소모량이 가장 많아진다. 때문에 겨울은 다이어트를 시행하는 데 가장 좋은 계절이다. 그러나 추운 날씨로 운동량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섭취에너지에 비해 소비에너지가 적어지면 자칫 쉽게 살이 찌기 쉬운 계절이기도 하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