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브랜드 자산가치가 1조6천억 달러(미화)로 세계 주요 39개국 중 9위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산업정책연구원은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2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에서 이와 같은 국가, 도시,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그 결과 미국이 약 12조2천억 달러로 국가 브랜드 가치 1위를 차지했고, 7조4천억 달러로 미국이 2위, 일본이 3조4천억 달러로 3위를 기록했다. 최근 3년간 지역별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률을 보면 아시아·대양주 지역이 19.6%, 미주 7.4%, 유럽 7.0%를 나타냈다.

중국 21.8%, 인도 47.2%가 증가했으며 한국은 16.5%의 상승률을 보였다.

산업정책연구원은 전세계 60여개국에서 실시한 개별 국가에 대한 심리적 친근도와 경쟁력 설문 결과, 제품과 서비스 수출액 등을 반영해 국가 브랜드 가치를 산출했다.

국내 도시 중에서는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곳으 384조5천억원으로 서울이 차지했고 부산(87조1천억원)과 인천(65조5천억원)이 뒤를 이었다.

기업 브랜드 가치는 삼성전자가 95조원으로 13년 연속 국내 기업 중 1위를 차지했고 현대차(30조원), LG전자(22조원)가 각각 2, 3위를 기록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브랜드 경영 연구 전문기관으로 2002년부터 매년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개최해 국가와 도시, 기업의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를 발표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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