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란 우리 몸의 면역계가 특정 알레르기 유발 항원에 반응해, 항원 항체 반응이 과도하게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알레르기는 사람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에게서도 흔하게 나타나 주의가 필요하다. 반려동물의 주된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가려움, 눈 주위가 붉어지고 부음, 두드러기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구토나 설사 같은 소화장애가 생기기도 한다.

문제는 요즘과 같은 봄철에는 계절성 알레르기가 급증한다는 점이다. 많은 반려인들이 반려동물의 알레르기 원인에 대해 ‘펫푸드’를 의심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미국 수의학계 연구에 따르면 강아지와 고양이의 음식물로 인한 알레르기는 흔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물이 원인인 알레르기는 개의 모든 피부 질환의 약 1%밖에 되지 않으며, 대부분은 환경적 요인에 기인했다.

이 같은 이유로 꽃가루와 미세먼지가 급증하는 봄철에는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반려동물들이 증가하게 된다. 특히 개의 경우 1~3세 사이에 알레르기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반려동물이 나이가 들수록 알레르기가 더 심해지기도 한다. 이때 알레르기를 치료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동물병원에 찾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계절성 알레르기의 경우 반려동물의 알레르기 증상 완화를 위해 집에서도 같이 관리해 줄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미국 펫푸드협회는 먼저 외출 후에는 젖은 천으로 닦아 반려동물의 얼굴과 몸에 묻은 꽃가루를 제거해줄 것을 권장했다. 목욕의 경우 순한 샴푸로 자주 시켜주어야 하며, 정기적으로 집을 청소해 깨끗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영양소가 균형 있게 배합된 펫푸드를 주는 것도 방법이다.

미국 펫푸드협회 관계자는 “미국산 펫푸드는 반려동물들의 건강을 위해 비타민, 미네랄, 필수 지방산, 단백질, 아미노산을 비롯한 40가지 이상의 필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에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전체 영양조건을 충족시켜 준다. 뿐만 아니라 제품은 미국식품의약국(FDA)과 미국사료 관리협회(Association of American Feed Control Officials: AAFCO)의 엄격한 품질 관리하에 생산된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