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은 움직임이 많은 신체 부위 중 하나로써 노화가 빠르게 찾아올 수 있다. 무릎에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인 퇴행성관절염은 극심한 무릎 통증으로 보행 장애 등을 유발하여 삶의 질이 저하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무릎 퇴행성관절염 초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권장된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증상이 점차 악화되어 만성 무릎통증으로 명의를 찾아 병원을 다니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한 조사에 따르면 무릎 퇴행성관절염 환자의 약 40%는 60세 미만인 것으로 밝혀졌다.

10명의 환자 중 4명은 젊은 연령대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무릎 연골이 닳으면서 뼈끼리의 충돌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무릎에 통증 및 염증,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다리 모양이 변형되기도 하여, 방송의 각종 명의 프로그램에서도 자주 다루는 질환 중 하나로 꼽힌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질환의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 방식이 달라진다. 초기 및 중기 환자들은 질환이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치료를 시행한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 요법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자가골수 줄기세포 주사(BMAC)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증상이 극심한 퇴행성관절염 말기의 환자들은 무릎 관절과 주변 조직의 손상이 심하기 때문에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이 고려된다.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무릎뼈 끝에 남아있는 연골을 모두 제거한 후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손상된 관절의 일부만 대체하거나 전체를 대체하는 과정을 거친다. 수술 후에는 보행 능력을 회복하고, 무릎 관절의 움직임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필수적으로 거쳐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100명의 인공관절수술 환자 중에서 약 8년 이내에 재수술을 받는 환자는 2~3명에 이른다고 한다. 그만큼 수술 후의 꾸준한 관리는 필수적이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