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PR이 중요한 시대. 이는 개인도 기업도 마찬가지다. 병원 브랜딩 마케팅 기업 스타닥마케팅의 이승준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 스타닥마케팅 기업 소개

A. 스타닥마케팅은 과거 정부 R&D 지원을 받아 병원에 특화된 상권분석 시스템을 실제로 구현해 내는데 성공한 회사이다.

Q. 병원, 왜 ‘온라인 마케팅’이 꼭 필요한가?

 A. 우선 제가 질문 하나만 드리겠습니다. 기자님 혹시 한달전에 무엇을 먹었는지 기억이 나시나요?

네,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한달전에 무엇을 먹었는지는 잘 생각나질 않습니다. 대부분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만약 스마트폰으로 블로그나 인스타에서 우연히 지난번 맛있게 먹었던 음식이 보인다면 어떨까요? 그제서야 한달전에 갔던 식당이 기억나고 그곳에서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떠오르는데요. 그리고 그 때의 기억이 좋았기 때문에 다시 그 식당을 방문할까 하는 생각도 들게 될 겁니다. 그래서 다시 그 음식점을 검색하고 다른 사람들의 좋아요, 추천, 좋은 후기들을 확인해서 방문하게 되지요.

비단 ‘식당’ 뿐만 아니라 ‘병원’ 또한 비슷합니다. 사람들은 아프면 이제 가장 먼저 스마트폰을 찾습니다. 그리고 ‘나와 같은 통증이나 고통을 가진 사람들이 있는지’를 검색하고, ‘그들이 어떻게 극복을 했는지’를 찾아가며 본인과 동일시시키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후 각자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좋아보아는 병원에 내원하게 되는데요. 

​과거 '온라인 마케팅' 이라는 개념이나 단어가 없던 시절에 병원의 성공은 상권과 입지가 거의 전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일단 유동인구가 많고 코너자리는 매우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병원 상권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상권과 함께 더 중요한 한 가지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병원의 온라인 마케팅’입니다. 흔히 ‘병원마케팅’이라고 총칭할 수 있습니다. 

​Q.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하나?

A. 사실 많은 원장님들도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익히 알고 계시는데요. 하지만 막상 병원마케팅을 하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그래서 스타닥마케팅에서는 원장님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이라는 제대로 된 첫 단추를 끼우기 위한 ‘마케팅 교육 및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장님의 의술이 아무리 뛰어나고, 병원의 장비가 고가여도 그것을 알아주는 고객(환자)이 없다면 그 가치가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또한 스타닥마케팅이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드려도 원장님이 마케팅의 '마'자도 모른다면, 저희의 가치를 100% 활용할 수 없습니다. 결국, ‘알지못함’에 의한 작은 차이가 시간이 갈수록 커져 따라잡을 수 없는 격차를 만들게 되는 것이지요.

정리하면, 이제는 원장님들께서도 온라인 마케팅을 공부해서 제대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메인위치’가 매우 중요한 것 같은데, 스타닥마케팅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A. 네, 당연히 있는데요. 우선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메인SEO를 좌우하는 주체가 사람이 아니라, 컴퓨터라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 메인SEO는 한 마디로 ‘인공지능’에 의해 진행이 됩니다.

가장 보편화된 검색엔진 네이버의 메인SEO 알고리즘은 인공지능에 의해서 이뤄지며, 챗 GPT처럼 계속 진화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진화한다’라는 의미는 검색을 하는 사람들에게 ‘더 양질의 정보를 주는 방향, 어뷰징(조작)을 없애는 방향으로 끊임없이 개선된다’라는 것을 말합니다.​

첫번째로, 다양한 사람들은 다양한 IP와 높은 트래픽을 말합니다. 두번째로는 플레이스 최적화 세팅을 통해 더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깨끗한 IP와 자연 트래픽을 유도해서 어뷰징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저희 스타닥마케팅은 이러한 3가지를 통합연구해서 방법을 찾았고, 적용함으로써 병원들을 메인SEO를 하고 있습니다.

Q. 스타닥마케팅이 추구하는 비전은 무엇인가?

A. 스타닥마케팅은 ‘꿈을 이루고 싶은 사람들이 성공하도록 돕는 것’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션을 수행하기 위한 주요도구로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고, 병원이 성공할 수 있도록 병원 브랜딩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많은 요소들이 필요한데, 그 중에서도 가장 필수능력은 ‘팔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이제는 누구나 다 알고 계신 바와 같이, 이미 병원 시장에선 환자들의 검색 능력이 상당히 높아졌는데요. 예를 들어, ‘그냥 아는’ 병원 혹은 ‘집에서 가까운’ 그런 병원으로 전락한다면 지속적인 신환이 유입되는 건 더 이상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정말 내가 믿을 수 있는 병원’, ‘직접 찾아가 보고 싶은 병원’으로 시장에서 브랜딩이 되어 있다면, 더 많은 그리고 더 오랫동안 환자가 계속 유입됩니다.

​결론적으로 아직 온라인 브랜딩이 되어 있지 않다면, 단순히 짧은 기간 매출 상승에 목매는 이벤트성 마케팅이 아니라 ‘원장님 병원만의 독보적인 브랜딩’을 하나하나 쌓아 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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