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1일(월) 오전 11시 "충청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주)대한인재진흥원과"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충청남도 시.군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동되어 정보를 공유하고 더욱 적극적인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자살 유족 원스톱 서비스란 자살 사건 발생 시 경찰서 등으로 원스톱 서비스팀이 24시간 내 응급 출동하여 초기 상담 및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유족이 받을 고통과 충격을 덜어주는 서비스이며 이와 함께 유가족이 받을 수 있는 심리, 정서지원 서비스, 환경, 경제 지원 서비스 등을 함께하며 법률 및 행정처리 지원과 특수 청소비 지원, 일시 주거비 지원, 사후 행정처리 비용 지원 등으로 이루어진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또한 유족 중 고등학교, 대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가 있는 경우 학자금 지원,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등에 대한 부분을 '충청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운영 관리하고 있으며 특수청소 부분의 경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보다 더 전문적인 서비스로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대한인재진흥원은 특수청소관리사 자격증 배출 전문 교육원으로 교육 및 자격증 발급 운영을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 승인하에 현재까지 전국 각 지역에 고독사 및 쓰레기 집 등과 같은 악조건의 청소 매뉴얼 및 운영지침을 배포하고 있다."라며 "충청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대한 인재 진흥원의 협약은 특수한 상황과 환경에 딱 맞는 전문적인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주)대한인재진흥원의 성시화 대표는 "사회에서 품어 주지 못한 분들의 위로와 유족들의 상처가 빠르게 아물 수 있도록 '충청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하여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09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