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문화홍보 분야 이베로아메리카 최고 전문가로 평가받는 저자 이종률 전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정책관이 '뭐 했니, 멕시코 5년'(시간의 물레)을 아내 옥정아 씨와 함께 펴냈다. 이번 저서는 역시 부부가 공저자로 2021년 '뭐 했니? 아르헨티나 7년'을 출간한 데 이어 나왔다. 주멕시코대사관 1등 서기관과 참사관(5년), 또 주아르헨티나대사관 중남미한국문화원장(7년)을 지낸 이종률 전 정책관과 아내의 합작품 시리즈인 셈이다.

이종률 전 정책관은 멕시코의 초기 K-컬처 현장에서 경험하고 목격하거나 수행했던 여러 가지 일들,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 본부나 언론매체의 요청으로 기고하고 메모했던 내용, 1905년부터 이어진 한국과 멕시코의 인연과 한인후손들에 대한 이야기, 아울러 현지 언론에서 다른 K-컬처 관련 내용을 모아 정리했다. 

중남미에서 최초로 한류 팬클럽이 결정되는 과정, 한국 대통령과 멕시코 한류 팬클럽 시위대의 이색적인 만남을 기획하게 된 배경, 2005년 한인 멕시코 이민 100주년 계기로 15박 16일 동안 멕시코 4개 주 5개 도시를 순회하며 한국문화를 소개한 '다이내믹 코리아 캬라반 투어'를 진행했던 사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당시에 미국, 캐나다와 함께 나프타(NAFTA) 회원국이었다는 이유로 괜히 한국 언론으로부터 집중 난타(?)를 당하는 멕시코의 억울한 상황 등을 담았다.

공동 저자인 옥정아 씨는 트라우마로 남은 멕시코에서 겪은 지진에 대해 이야기하고, 멕시코의 뿌리 깊은 전통인 '죽은 자들의 날'과 축제로 삶을 견뎌내는 멕시코인들에 대해 소개한다. 아즈텍 제국의 파멸 원인에 대해 생각해 보고, 멕시코의 유쾌한 타코(Taco)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이종률 전 정책관은 고려대 서어서문학과를 졸업하고, 스페인 마드리드 국립대학교 대학원에서 ‘중남미지역학’과 ‘문화예술콘텐츠경영학’ 등 2개의 석사학위를 받았다. 국정홍보처, 외교부, 청와대,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내외 부서에서 근무하면서 주로 한국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했다.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등 주요 문화기반 시설과 ‘대한민국 문화도시’, ‘로컬 100’ 등 문화로 펼치는 지방시대를 위한 종합정책을 수립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정책관을 끝으로 31년 여의 공직생활을 마무리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