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 청년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밀키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창업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무료로 지원되는 서울 청년 밀키트 창업 지원 사업은 지난 2022년부터 올해까지 총 6개 기수를 거쳐 100여 명의 청년들이 교육을 수료했다.

인사이트플랫폼은 이 사업 진행을 맡고 있다. 인사이트플랫폼은 F&B 관련 사업들과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는 F&B 인사이트 커뮤니티다. 인사이트플랫폼에서는 밀키트 창업 입문자에게 필요한 관련 법을 비롯해 상품기획, 마케팅 및 유통, 원가계산 등 실무 중심의 이론교육을 비롯해 메뉴개발, 레시피 개선, 시제품 제작 등의 실습교육까지 체계적인 밀키트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지난해 입상작 중에서는 총 7종이 롯데마트에 출시되기도 했다. 이처럼 높은 성과를 얻고 있는 서울 청년 밀키트 창업 지원 사업 수료생 임현진(1기, 국보어볶이), 송재용(1기, 우삼겹참깨나베), 조윤식(2기, 쭈꾸미&삼겹볶음), 김은정(2기, 제주식 고기국수), 성진영&손민지(4기, 스지나베) 등을 만나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서울 청년 밀키트 창업 지원 사업을 알게 된 경로는?

조윤식 : 밀키트 판매를 시작해보려는 상황에 온라인에서 여기저기 알아보다 네이버 기사를 보고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김은정 :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소식지를 메일로 구독하고 있었는데 소식지에 해당 지원 사업 내용이 있어서 알게 되었습니다.

성진영&손민지 : F&B 프랜차이즈 회사 재직 시절, 인사이트플랫폼에서 주관하는 교육에 참여한 적 있습니다. F&B 관련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라 SNS를 팔로우 하고 있었고, 서울 청년 밀키트 창업 지원 사업 공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Q. 밀키트 창업을 지원하게 된 계기는?

임현진 : 제 머릿속에 있는 아이템을 현실화해보고 싶고 디벨롭할 수 있는 컨설팅을 받아보고 싶었어요.

송재용 : 오프라인 전문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단골 분들이 포장을 하시면서 밀키트로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많아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조윤식 : 음식점을 운영 중이서 매장에서 파는 메뉴를 그대로 밀키트로 판매해보고 싶었습니다. 밀키트는 음식점에서 사먹는 것과 많이 다르기에 구성과 가격, 용량 등 고민할 것이 많았죠. 이에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깊게 살펴보고 배우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김은정 : 부모님께서 운영하시는 식당에 종종 밀키트 문의가 들어오면서 부모님과 의논 끝에 밀키트를 만들어봐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관련 법령부터 시작해서 준비해야하는 게 생각보다 많고 복잡해서 밀키트 제작이 지지부진하던 차에 해당 사업을 알게 되었고, 해당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면 밀키트를 제작하는 데에 굉장히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 판단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성진영&손민지 : 퇴사 후, 요식업 창업을 계획하던 중 매장의 메뉴를 온라인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매장 없이도 즉시 온라인 창업을 시작할 수 있는 밀키트 아이템을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공지를 통해 양질의 커리큘럼과 강사진을 보고 좋은 기회라 생각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교육기간 동안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임현진 : 박찬일 셰프님께 컨설팅을 받은 부분입니다. 또 인사이트플랫폼에서 구성한 커리큘럼 교육 모두 만족했어요.

송재용 : 밀키트 제품을 개발할 때 무엇이 중요하고, 어떻게 제품을 개발해서 판매하는지 등 전반적인 매뉴얼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조윤식 : 보관, 조리시간 등 소비자의 눈높이를 잘 알게 된 점입니다. 또 밀키트와 제품을 선보이신 선배님들, 같이 수업을 들은 동기 분들께 조언을 구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더 빠르게 잘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김은정 : 하나를 꼽기 어려울 정도로 여러 부분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은 전문 셰프 분들의 메뉴 평가입니다. 밀키트의 강점과 약점, 보완점 등을 조금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성진영&손민지 : 셰프님들의 1:1 컨설팅을 통해 제품의 완성도를 올릴 수 있었다는 것이 정말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요식업 경험을 가진 멘토, 선후배, 동기 인프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제품 사진 촬영, 패키지 디자인, 패키지 구성 등 레시피를 아이템화 하는데 필요한 지원도 받을 수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습니다.      

Q. 밀키트 지원 사업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로 현재까지 현업에 적용하고 있는 사례가 있는지?

임현진 : 현재 가게를 운영하고 있고, 교육이 경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밀키트도 판매 하고 있어요.

송재용 : 원래 오프라인에 판매하던 메뉴를 제품으로 만들었는데 지원 사업의 인사이트를 통해 밀키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메뉴도 리뉴얼 하면서 전체적인 메뉴의 판매량이 늘었습니다.

조윤식 : 밀키트 지원사업을 통해 지식, 경험, 인간관계 등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특히, 냉장제품이던 쭈꾸미볶음을 냉동제품으로 전환 후 온라인 판매가 더욱 증가하였으며, 밀키트 지원사업을 통해 얻은 레퍼런스는 상세페이지 노출 등 다양한 곳에 홍보로 활용 중입니다.

김은정 : 마케팅 수업을 비롯해 온라인 판매 시 원가 및 이익율 계산하는 법을 배운 덕분에 어렵지 않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품 제작 관련해서는 밀키트 시제품 개발 단계에서 배웠던 식재료 소분 및 포장 방법과 보관법을 기반으로 현재까지 밀키트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성진영&손민지 : 지원 사업에서 우수팀으로 선정되었던 ‘후쿠오카식 스지나베’를 제품화하여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하며 오프라인 창업 없이 많은 고객을 만나고 있습니다. 또한 롯데마트 서울 청년 밀키트 지원 사업 우수팀 자격으로 1년 납품 계약 및 판매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Q. 다음 기수 지원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임현진 : 교육과 컨설팅에서 얻는 많은 인사이트를 꼭 본인의 것으로 소화시키셔서 사업에 영양분으로 쓰이시길 바랍니다. 대성하시길 바랍니다.

송재용 : 밀키트 창업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이 대부분 F&B 창업에 필요한 내용이니 꼭 열심히 들으시고 같이 교육들은 동기들에게도 많은 인사이트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조윤식 : 아직 밀키트 제작이나 판매가 미흡하겠지만, 이번 소중한 배움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힘들고 잘 모르시겠지만 계속 따라하고 수정하다보면 수업 끝자락에는 여러분들의 제품이 어디가도 눈에 띄는 좋은 상품으로 만들어져 있을 것입니다.

김은정 : 현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경험, 노하우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당시에는 멀게만 느껴졌지만 그 이야기들이 어느 날 갑자기 제게 큰 도움이 되었어요. 먼저 경험한 선배님들의 노하우와 경험을 들을 수 있다는 건 미래를 준비하는 분들께 정말 도움이 되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진영&손민지 : 저희는 전혀 F&B 창업, 레시피 개발 등의 경험이 없었던 마케터 2명으로 구성된 팀이었습니다. 하지만 총 선발된 15개팀 중 우수팀으로 선발되는 결과를 만들고, 롯데마트에 납품까지 할 수 있는 행운이 따랐습니다. 저희가 감히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본 지원 사업에서 간절함으로 배우고 따라 하며 최대한 흡수, 활용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했으니 누구나 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앞둔 분들께 주저 말고 지금 기회를 잡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서울 청년 밀키트 창업 지원 사업’은 7기 모집 중에 있으며, 교육을 원하는 이들은 오는 3월 15일까지 ‘인사이트플랫폼’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