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검사를 받을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점 중 하나는 전문가의 전문성과 경험수준이다. 안경사와 검안사의 전문성은 시생활의 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이와 관련하여 루미의 아이톡 안경원의 루미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루미 원장
루미 원장

Q. 루미의 아이톡 안경원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시력과 관련된 고민을 가진 분들과 2021년부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소통하면서 느낀 것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사실로 믿고 있으며, 불편한 증상으로 안과나 안경원을 방문했지만 정확하고 자세한 설명을 듣는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시력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본인에게 나타난 불편한 증상을 해결할 방법은 무엇인지 정확하게 묻고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제가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는 이유도, 《루미의 아이톡(Lumi’s Eye Talk)》이라는 책을 출판한 이유도 시력과 관련된 고민을 가진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기 위함입니다.

안과 검안실장으로 10년간 근무하면서 제일 안타까웠던 부분은 특정 문제를 발견하거나 해결 방법을 알고 있더라도 직접적인 처방을 할 수 없어서 도움을 드리기 어려웠던 것입니다. 안과에서는 검안사의 역할이 일부에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실무에서 직접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검안 센터인 안경원을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Q. 주요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시력 검사를 진행할 때 현재 안경으로 어느 정도를 볼 수 있는지, 수치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현재 착용하고 있는 안경을 처방한 전문가는 왜 이렇게 안경을 처방했을까?”, “조금이라도 더 편안한 시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아이에게 맞는 가장 효과적인 시력 관리 방법은 무엇일까?”에 대해 고민합니다. 시생활의 질을 높이고 편안한 눈을 위해 그리고 아이들의 성공적인 시력 관리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현재 상태에 맞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추천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안을 호소하는 분들에게도 시생활 습관과 라이프 스타일, 그리고 시기능 상태를 고려해 안경을 처방하고 안경 렌즈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Q. 루미의 아이톡 안경원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는 검안학 전공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안과 검안실장으로 10년간 근무하면서 안경원에서는 경험하지 못하는 다양한 임상 경험을 했습니다.

시력은 주관적 생각이나 느낌이 많이 개입되기 때문에 심리적 영향도 중요합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영향에 의해 약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시력과 심리적 영향에 대한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기 위해 심리상담사 1급과 아동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Q.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를 믿고 루미의 아이톡 안경원을 찾아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특히 3~4시간의 이동 시간을 감수하시고 시력검사와 상담을 받기 위해 찾아와 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해소되지 않았던 궁금증이 시력검사와 상담을 받고 해소되어 만족하셨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다시 찾아주신 분들에게 제가 더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시력과 관련된 고민을 가진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온라인 커뮤니티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직접적인 도움을 받기 위해 안경원을 찾아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최선을 다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시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성공적인 시력 관리에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일반적으로 근시는 발생 후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미 진행된 근시는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를 통해 성인이 되었을 때 비교적 낮은 근시를 갖기 위한 노력이 중요합니다. 근시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시고 계시거나 정확한 시력검사와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저희를 찾아주시면 최선을 다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