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에서 그림이나 도자기 프로그램을 경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이점은 창의력 향상과 스트레스 해소이다. 예술 활동에 참여하면 예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자기 표현과 감정 탐구가 가능해진다. 예술 창작 행위는 개인이 현재 순간에 집중하고 예술적 과정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성실그림공방의 양유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양유미 대표
양유미 대표

Q. 성실그림공방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수공예 수업을 취미로 즐겨 들으시고 손재주가 좋으셨던 어머니를 보고 자라서인지 자연스럽게 핸드메이드 공예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항상 공예 관련 프로그램에 관심 있어 하며 참여하였고 그 열정을 살려 디자이너라는 꿈을 갖고 시각디자인 전공으로 대학교를 진학하였습니다.

대학교 재학 중에 미술과 관련된 생산성 있는 경험을 해보고 싶어서 인물 드로잉을 직접 제작하여 판매하게 되었는데 짧았던 판매 기간 동안의 설렘과 뿌듯함은 잊히지가 않았습니다. 사람들의 소중한 순간이 제 손을 거쳐 색다르고 의미 있게 간직되고 기억하게 됨에 신기하였고 또한 어떻게 하면 기대를 더 충족시키고 감동으로 전달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그 결과 사람들의 추억과 순간을 기록함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이 생겨 더 많은 분들의 다양한 추억과 마주하기 위해 체험형, 취미형 클래스까지 기획하여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꿈꿔 왔던 공방 창업이라 예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보다 저를 상징하고 저에게 의미 있는 소중한 공방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상호명을 고민하였는데 ‘정성 성(誠)’, ‘열매 실(實)’의 ‘성실(誠實)’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성실이란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1. 정성스럽고 참됨’, ‘2. 착실함’이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저희 아버지가 착실함이라는 뜻의 성실로 다른 직종의 사업체를 운영하고 계셔서 더 소중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저만의 단어라고 생각하였고 저는 정성스럽고 참됨의 뜻을 담은 ‘성실그림공방’을 탄생시키게 되었습니다.

Q. 성실그림공방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현재는 컵, 그릇 만들기 프로그램과 물감 페인팅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컵, 그릇 만들기 프로그램은 컵에 전사지(특수 용지)를 오려 붙이거나 컵에 특수 용액 등으로 직접 그림을 그려 나만의 작품을 완성하는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는 나만의 감성과 취향을 담아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컵과 그릇을 만드실 수 있게 진행됩니다. 만드신 작품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식기가 될 수 있도록 최대 800도의 가마 소성 작업이 필요하기에 최대 1~2주 후 수령이 가능하십니다.

물감 페인팅 프로그램은 캔버스 클래스와 아트토이 클래스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캔버스 클래스는 캔버스에 원하는 그림을 자유롭게 그리며 표현하셔도 되고 다양한 그림에 색칠을 하실 수 있는 도안 캔버스들도 준비되어 있기에 초보자분들에게도 부담스럽지 않고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트토이 클래스는 무지 피규어를 다양한 모습으로 그리거나 색을 칠하고 표현하여 세상에 단 하나뿐인 피규어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저금통 만들기, 캘리그라피 액자 만들기, 반려 식물 화분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Q. 성실그림공방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제 또래가 아닌 가족분들과 클래스를 마치고 나면 남는 여운이 신경이 쓰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더 전문성을 갖고 다가가서 편안한 분위기를 생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되었기에 방과 후 아동, 특수 아동, 청소년 문화, 노인 미술 지도사 등 각종 자격증을 보유하고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공방뿐만이 아니라 더 나아가 출강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마주할 때 진심으로 클래스에 임하고 노력하는 저의 마음을 알아주셨고 그 결과 실제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저희 공방의 클래스에 관심을 가져 주십니다. 이처럼 다양한 사람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클래스 시간만큼은 휴식과 힐링을 느끼면서 교감을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만들어 주는 곳, 그런 선물 같은 공간이 성실그림공방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미술 재료들이 공방에 준비되어 있으니 혼자 또는 소중한 분과 함께 설렘 가득한 마음만 들고 오시면 된다는 것이 저희 성실그림공방만의 커다란 특징입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요즘에는 능동적인 체험형 이색 데이트를 선호하다 보니 사람들에게 공방의 접근성이 쉬워진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미술에 관심이 없거나 자신이 소질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이끌려 오시기도 하는데 막상 클래스를 들으시곤 굉장히 뿌듯해하십니다. 이렇게 클래스를 이끌어 가면서 수강생분들이 웃으며 즐기시는 모습을 마주할 때마다 정말 커다란 보람을 느끼고 덩달아 힐링을 받고 있음을 느낍니다.

좋은 프로그램들을 알차게 기획하여 다양하고 많은 분들께 소중한 기억을 안겨드리고 소장용, 기념용, 선물용의 작품까지 가져가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모든 연령의 다양한 분들이 쉽게 다가와 일상 속에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성실그림공방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기억에 남는 소중한 추억으로 간직하실 수 있도록 가성비와 만족도가 높은 다양한 클래스를 보여드리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으니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편하게 문의하셔도 되고 공방에 들어오셔서 수강생분들의 작품을 부담 없이 구경하셔도 됩니다. 그림에 집중하면서 소확행을 누리실 독자분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