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속 수정체는 눈으로 들어온 빛이 망막에 제대로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두께를 조절하면서 초점을 원활하게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수정체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노안이나 백내장과 같은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노안은 수정체의 탄성과 조절 능력이 감소되면서 발생되는 노인성 안질환 중 하나이다. 노안은 가까운 거리가 잘 보이지 않는 증상을 나타내는데 휴대폰 글자를 큰 사이즈로 설정을 하여 사용하거나 신문을 볼 때 멀리 두고 보는 것과 같은 현상 역시 노안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다.

노안은 다초점안경을 통해 시력을 일시적으로 교정할 수 있지만, 착용감이 불편하다면 레이저 노안교정술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시력을 개선시킬 수 있다.

백내장은 투명함을 유지해야 하는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이다. 보통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노화 이외에도 유전, 태내감염, 염색체이상, 눈의 외상, 영양결핍, 자외선 등의 원인으로도 나타날 수 있기에 주의를 해야 한다.

백내장은 초기에 발견할 경우 약물을 이용한 치료가 진행된다. 약물치료는 백내장의 진행속도를 늦추는 역할을 하며 백내장이 중기 이후로 진행이 되었을 경우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백내장이 중기 이후까지 진행이 되었음에도 치료 및 수술을 받지 않는다면 시력을 잃을 수 있는 녹내장과 포도막염에 노출이 될 수 있다. 또한 혼탁해진 수정체가 딱딱하게 경화되기에 제거하는데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반드시 의료진과의 상담 후 적정 시기에 수술을 받도록 해야 한다.

백내장수술은 각막에 약 2mm 정도의 작은 절개창을 만든 후 절개창을 통해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인공수정체는 다초점렌즈와 단초점렌즈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렌즈를 선택하는 과정에서는 환자의 직업, 취미, 라이프스타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뒤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 클리어서울안과 임태형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