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포털(한국문화정보원이 운영하는 ‘종합문화정보포털’)에서는 매주 월요일 ‘공감리포트’를 통해, 문화정보를 테마별로 소개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어느 한 곳에서 일어난 작은 나비의 날갯짓이 한 나라에 큰 태풍을 일으킬 수 있다는 ‘나비효과’. 가족과 긍정적인 유대관계 형성은 물론 아이들이 커가는데 큰 날갯짓이 될 체험형 디지털 실감 신기술 콘텐츠를 소개한다.

01. 고인돌이 되어보자! '체험 학습실'

고창고인돌박물관 3층에 마련되어 있는 체험 학습실에는 많은 사람이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다인용 인터랙티브 체험존이 있다.

선사시대 사냥꾼이 되어 프로젝터가 비추는 화면 속 고창의 숲속, 바닷속 사냥터를 스펀지 공으로 맞추어 직접 사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인돌 만들기, 움집에서 청동기 보물찾기, 암각화 3D 색칠놀이 등 터치모니터 게임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알찬 하루를 보낼 수 있다.

02. 땅속 깊은 곳 탐험하기 '지질생태체험관'

지질생태체험관은 한탄강의 지질과 생태를 어린이들이 놀면서 배울 수 있는 공간이다.

한탄강의 암석을 놀이로 체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탄강에 사는 물고기를 낚시로 배워보고 잡지 말아야 할 천연기념물과 보존해야 할 물고기도 알아볼 수 있다.

03. 글자 나라에서 공부하기 '깨비와 떠나는 문자 여행'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은 어린이와 가족이 세계 문자 문화를 놀이로 신나게 체험할 수 있는 전시 제공한다. 그 중 '깨비와 함께 떠나는 문자 여행'에서는 신기술 융합 콘텐츠로 문자 발전 원리를 실감 나게 경험할 수 있다.

사라진 네 문자, 깨비 레터스와 함께 스토리 가득한 체험형 디지털 콘텐츠를 원한다면 이곳을 추천한다.

04. [문화PD] 아이들을 위한 디지털 도서관 체험공간, 미꿈소를 소개합니다!

청년층을 지칭하는 MZ세대에 이어, 2010년대생 어린 친구들을 지칭하는 '알파 세대'라는 단어가 등장했다. 알파 세대는 어릴 때부터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고, 디지털 환경을 친숙해하는데, 이런 알파 세대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및 체험 공간이 바로 '미·꿈·소'이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진행하는 이 체험공간은 3D 영상 등으로 아이들에게 디지털에 대해 알려주는 곳으로 온 가족이 함께 방문해 보길 바란다.

문화포털은 월별 테마와 시의성에 맞춘 각종 공연 전시 정보 안내, 디지털 문화 콘텐츠 발굴 및 문화PD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문화포털 홈페이지 내 ‘문화공감’과 문화포털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