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포털(한국문화정보원이 운영하는 ‘종합문화정보포털’)에서는 매주 월요일 ‘공감리포트’를 통해, 문화정보를 테마별로 소개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꿈꾸고 도전하며, 새롭게 다짐하고 끊임없이 발전해 가는 존재이다. 생김새는 예술, 과학 등 삶의 전반적인 모든 것들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향하고 있다. 2024년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며 새로운 ‘변화’에 도전했다면 멀지 않은 미래를 경험할 수 있는 디지털 신기술 문화 콘텐츠 역시 함께 만나보길 바란다.

01. 상상의 여정 ‘내일, 세상은 아름다울 것이다’

<내일 세상은 아름다울 것이다>는 1984년 삼 십여 년만에 모국을 방문한 백남준의 기억과 상상의 여정을 따라가는 전시이다. 전시의 서사는 기념관의 고정 프로그램인 <백남준 이야기>, <백남준 버츄얼 뮤지엄>, <백남준의 방>, <백남준에의 경의>에 맞춰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984년을 출발점으로 백남준의 생애를 시간의 흐름에 따르지 않은 채 비 순차적으로 전개된다.

<내일 세상은 아름다울 것이다>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 및 작가, 기획자가 함께한 협력 전시로서 백남준 기념관의 개관전인 동시에 각각의 프로그램을 개시하는 첫 번째 기록으로 감성적인 내일을 감상하게 될 것이다.

02. 엑스포를 돌아보는 ‘미래 저편에 : 클라우드 메신저’

2023 세계유명미술특별전 '미래 저편에 : 대전 1993/2023' 연계한 특별 전시로 당대 사회와 문화 그리고 정신을 비추며, 예술적 경험을 통해 새로운 시대와 세대로 이끄는 창구의 기능을 목적으로 엑스포 정신의 실현과 도시 대전의 국제성을 발신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의 예술상을 제시하고 있다.

인류가 마주할 '내일'을 위한 고민이자 메시지를 '미래 저편에 : 클라우드 메신저'에서 확인할 수 있다.

03. 우리의 미래는 어떨까? ‘미래상상SF관’

「미래상상 SF관」은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될 미래세상과 우주시대를 과학기술 바탕의 상상력을 통해 체험해 볼 수 있는 전시관이다.

미래과학문명(로봇, 인공지능, 에너지·환경, 생명과학), 우주과학문명, 휴먼과 에일리언 및 미래직업세상의 4가지 테마관과 한국 SF역사관, VSS(Virtual Sports Stadium), SF스테이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래를 가장 빠르고 현장감 있게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04. [문화PD] 인공지능과 미술이 결합한 인터렉티브 미디어아트

아티스트 백남준은 유화에서 디지털로 넘어가는 시대의 디지털 미디어 아트의 선구자이다. 참여를 통한 소통으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작품을 많이 만들었으며, AR 신기술로 백남준을 만날 수가 있다.

기술이 가져오는 환경의 변화가 인간과 자연의 개념을 대립이 아닌 서로 공존할 수 있음을 보여준 <TV 정원>도 증강현실로 관람할 수 있다.

문화포털은 월별 테마와 시의성에 맞춘 각종 공연 전시 정보 안내, 디지털 문화 콘텐츠 발굴 및 문화PD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문화포털 홈페이지 내 ‘문화공감’과 문화포털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