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쯤 원인 모를 통증을 겪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별안간 머리가 아프기도 하고 복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대부분 일시적인 증상으로 적절한 약을 섭취하거나 휴식을 취하면 좋아지지만 장기간 이러한 증상을 겪고 있다면 자율신경실조가 그 원인일 수 있다.

자율신경실조증은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발생하는 증상이다. 자율로 활동하면서 우리의 호흡과 순환, 소화, 수면 등 여러 생리반응의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자율신경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나누어지는데 한쪽이 너무 과활성화되지 않도록 균형을 이루고 있다. 이 균형이 깨어지면 여러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를 자율신경실조증이라고 한다.

이러한 자율신경실조증은 과로와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의 불균형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며 심장 기능과 연관을 맺고 있다. 한의학에서 심장은 자율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장기로, 스트레스 등 외부 요인에 의해 심장이 과열되거나 허약해지면 자율신경의 균형도 해치게 되어 다양한 신체적 이상 증상이 발생한다고 본다.

따라서 이를 다스리기 자신의 현재 증상과 체질에 기반해 적절한 약물 치료를 받고, 이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법을 꾸준히 익히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습관 자체가 불규칙한 경우라면 이를 먼저 바로잡는 것이 현명하다.

무엇보다 증상을 방치하지 않고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율신경실조는 어느 몸 한 구데만이 아니라 전신에 영향을 미치는 불편한 증상이다. 방치 시 공황장애 등 다른 추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전문가와 함께 적극적으로 치료할 것을 권한다.

도움말: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