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수학적 개념과 반복되는 유형들에 대한 학생 맞춤 설명과 반복 학습으로 원리를 습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렇게 문제 곳곳에서 적용되는 수학적 원리를 스스로 깨닫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일이 학생의 수학 실력과 자존감 향상을 돕는 중요한 기회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파주 최상위수학학원의 이동희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이동희 원장©
이동희 원장©

Q. 최상위수학학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학생 시절부터 여러가지 일들을 해봤던 저에게 있어서 제일 보람찬 일은 아이들을 지도하는 일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고, 세상을 탐험하며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이 저에게 행복함을 주었습니다. 이런 순수한 교육의 현장에서 느낀 감동과 책임감은 저에게 굉장한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열망이 커졌습니다.

잠시 단기간 학교에서 기간제 교사를 경험해 보았지만, 계속 같은 수업을 되풀이하는 게 저에겐 힘든 부분이었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회사 근무도 쳇바퀴 굴러가듯 반복되고 보람차지 않아서 회사를 떠나 수학 공부방을 차리기로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 8월, 소박하지만 공부방에 거주하며 아이들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들에게 공부하기 좋은 환경도 제공하고, 제 나름의 교육 철학과 방식을 바탕으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저의 목표는 단순히 시험 성적 높이기가 아닌, 문제에 대한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내어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개성과 열정을 존중받는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들의 꿈을 이루기 위한 지도자가 되어, 함께 미래를 여는 문을 열어 가고자 이 학원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학생들의 종합적인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우선, 현행 복습과 예습, 그리고 선행 학습을 모두 골고루 강조하여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커리큘럼은 학문의 깊이를 다루면서도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개념의 탄탄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현행 복습은 학생들이 현재 학습한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동시에, 예습은 앞으로 다가올 내용에 대한 호기심과 준비를 갖추도록 도와 미래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키웁니다.

Q. 최상위수학학원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는 HME 학력 평가나 일부 객관적인 증명된 시험들을 통하여 아이들에게 객관적인 실력 체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빔프로젝터를 이용한다거나, 전자 칠판 시스템을 통해 아이들을 지도하고, 출판사별 교사용 지도서 및 기출 문제들을 문제 은행과 함께 다양하게 제공하고 학습하고 있습니다.

학습 과정에서 발생한 오답을 중심으로 ‘오답 노트’를 작성하고, ‘풀이 노트’를 작성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실수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의 오류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더불어 아이들에게 공부의 동기부여가 되도록, 가상의 쿠키를 지급하여 상품을 주기도 하고, 풀이 노트를 열심히 푼 친구들에게 시상을 하기도 합니다. 수업 시간 이외에 요즘 아이들이 관심이 많은 유튜브 인스타 쇼츠를 재미있게 제작하기도 하면서 더욱 수학 공부에 흥미를 유발해 내고 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향후 목표는 수학 학원이 단순히 지식 전달의 장이 아니라, 아이들이 개성과 재능을 펼치며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입니다. 인구 감소로 학생 수가 줄어가는 현실에서도 우리 학원은 아이들이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조력자 역할을 톡톡히 해나가고자 합니다.

규모가 조금 더 커지면, 졸업한 학생들과 지금 지도하는 아이들이 함께하는 레크레이션 체육 대회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요즘 우리 친구들에겐 당일 체험 학습 정도의 기회만 있을 뿐, 운동회나 레크레이션의 경험들이 적어서 즐겁고 뜻깊은 시간이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저희는 학생 한 명 한 명을 중심에 두고, 친구들의 개성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학습 스타일에 맞춘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뿐만 아니라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소통 능력 등을 키우며 종합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진로 지원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체계적이고 혁신적인 교육 방법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수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까지의 성과와 경험을 토대로, 우리는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현장 경험이 풍부한 선생님들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개개인이 최상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상위수학학원이 다른 지역의 교육계에도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가져오길 희망합니다. 저희의 노력과 성장을 지역 사회와 함께 나눌 수 있고, 지역 전반의 교육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러 지역의 선생님들과 교육 전문가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더 나은 교육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