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는 기능적, 심미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능적으로는 식사할 때 음식을 잘게 자르는 역할을 하며, 말을 할 때 정확한 발음을 구사하는데 도움을 준다. 말하거나 웃을 때 치아 중 가장 잘 보이는 부위니 당연히 심미적으로도 큰 영향을 끼친다. 만약 앞니 손상이 크거나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임플란트 등 수복치료를 통해 이를 대체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티타늄으로 된 인공치근을 심고 지대주를 연결한 뒤, 치아머리에 해당하는 크라운을 올리는 치료법이다. 자연치아와 형태 및 기능이 가장 유사하고 다른 치아 대체제보다 고정력이 강하며, 적절히 관리한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긴 수명이 장점이다.

다만 앞니 임플란트는 식립 과정이 까다롭다. 앞니 치조골(잇몸뼈)이 다른 부위보다 얇기 때문이다. 치아가 상실되면 치조골은 점차 소실되는데, 얇은 앞니는 골흡수가 더 빨리 진행되어 서둘러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잇몸뼈가 얇기 때문에 잘못 식립하면 임플란트가 바깥으로 비쳐 보일 수 있다. 앞니 임플란트를 고려한다면 앞니 잇몸 두께와 모양 등을 고려해 개인 맞춤형 지대주를 제작해야 한다.

또한 심미성이 중요한 치아인 만큼 주변 치아와의 색깔 및 모양도 맞춰야 하고, 얇고 낮은 잇몸뼈로 뼈이식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임상 경험 및 다양한 시술 사례를 보유한 의료진을 만나는 것도 체크해야 한다.

그만큼 앞니 임플란트는 고난도 치료이며, 치과 선택이 정말 중요하다. 의료진의 실력과 경험에 따라 완성도나 안정성에서 큰 차이가 나는 만큼 담당 의료진의 전문성과 수술 경력을 확인해야 한다. 섬세함은 기본이고 오랜 경력과 경험으로 본인에게 맞춤으로 시행할 수 있는 곳인지,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재료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이 필수이니, 귀찮더라도 꾸준히 치아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도움말 : 고르다치과의원 김현중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