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이 운동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또 운동을 시도하려 하지만, 정작 자신에게 어떤 운동이 필요한지는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가장 일반적으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걷기나 자전거 타기에 도전하거나 무작정 헬스장을 끊기도 하지만, 이렇게 시작한 운동은 원하는 운동 목적을 이루기 어려운 데다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포기하기 쉽다. 이에 관하여 인천 핏트레인을 운영하는 김성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김성영 대표
김성영 대표

Q. 핏트레인의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십시오.

A. 핏트레인에서는 고객의 건강과 개개인의 운동 목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흔히 PT를 받는다고 하면 헬스장에서 기구 운동을 배우는 걸 상상하시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실 PT는 ‘personal training’이란 단어 뜻 그대로 개인만을 위한 맞춤 트레이닝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단순히 기구 운동법을 배우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다.

그런 점에서 핏트레인은 제대로 된 PT를 받아보실 수 있도록 모든 시스템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곳에서는 우선 스포츠 의학적 근거를 토대로 체계화된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현재 상태를 평가한다. 나아가 효율적으로 개개인의 운동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Q. 핏트레인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현대인 대부분은 체지방, 근육량 부족, 틀어진 체형, 체력 저하, 통증 등 각기 다른 신체의 문제점을 갖고 있는데, 이는 영양 과다, 신체 활동 부족, 장시간의 좌식 생활 등의 원인으로 인해 생겨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적인 부위별 운동보다는 활동적인 전신 운동이 필요하다.

현대인의 신체활동 부족으로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 핏트레인은 각 개인의 현재 상태와 운동 목표를 고려하며, 체계적이고 기능적인 운동을 중심으로 한 활동적인 전신 운동을 지향하고 있다.

Q. 진행 예정인 프로모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A. 현재는 한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PT 프로그램이 중심이 되고 있지만,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구상 중이다. 예를 들어 소도구 그룹 트레이닝, 소도구 원데이 클래스와 같이 여러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만들어 볼 계획이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운동을 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면 목표는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다. 이러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회원님들에게 운동이 단순히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이 아닌 운동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트레이너는 개인의 성향과 몸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방식의 운동을 적당한 난이도로 조절하여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능동적인 PT샵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나 역시 그저 운영자의 위치에만 머물지 않고 우리 선생님들과 함께 계속해서 배움을 멈추지 않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이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A. 많은 자격증이나 화려한 경력이 좋은 트레이너를 보증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고객의 건강을 책임지는 직업에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면 그 일을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운동 전문가들은 프로필만으로도 이 사람이 얼마나 이 일에 진심인지, 단순히 돈과 시간만 투자하여 얻을 수 있는 교육 수료증들만 수집해 왔는지 혹은 그런 노력조차 하지 않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소비자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 잘 알기 어렵고, 아예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운동지도에 열정적으로 임하고 있는 전문가들도 많다는 사실을 전하고 싶다. 나 또한 내 분야에 대해 진정성을 가지고 더 정확하고 효과적인 운동을 지도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