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고, 대처 전략을 개발하고, 스트레스의 원인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상담을 찾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 관리는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상담을 원하는 개인에게 공통적이고 가치 있는 목표이다. 이와 관련하여 금천구 위윌심리상담센터의 송영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위윌심리상담센터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나라 의학계는 오랜 세월 동안 많은 발전을 이뤄 왔고 현재는 의료 강국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성장하였습니다. 심지어 의료 보험 시스템이 잘 갖춰진 덕에 미국에서 우리나라의 의료 보험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시도가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 정신 건강 문제는 어떨까요? 정신건강의학과도 분명 의학계에 포함되지만 외상 및 신체 기관의 치료와는 다른 점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우리나라의 자살률 통계치를 보면 매우 심각한 수준입니다. 연 단위로 볼 때 지난 20년간 OECD 국가 중 1위를 기록한 것이 7번이었고, 최근 5년은 계속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20년 동안 항상 20%가 넘었으며, 2009년에는 35%라는 엄청난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묻지 마 범죄, 각종 사기 범죄, 흉기 난동, 학교 폭력, 직장 내 갑질 및 괴롭힘 등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들이 일어나면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정신과 마음이 아픈 세상의 원인을 정확하게 밝힐 순 없겠지만 저는 이기주의, 욕구의 다양화, 존중과 배려의 부족이 큰 원인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회 속에서 정신적, 심리적으로 고통을 겪는 분들에게 마음의 편안함을 찾는 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심리상담센터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송영인 대표
송영인 대표

Q. 위윌심리상담센터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는 공대를 졸업하여 산업 분야에서 기술영업직으로 3년간 근무하였습니다. 3년 동안 회사 생활을 하면서 현실 속 부조리와 직장 내 갑질과 괴롭힘 등을 수차례 목격하거나 피해를 보았습니다. 그 후 인생의 가치를 찾고자 사회복지사로 분야를 바꿔서 5년의 세월을 보냈습니다. 사회복지사로 근무하면서 정신 건강에 관심을 갖고 심리학을 전공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직장인의 고충을 이해하고 각종 사회 문제를 경험하는 분들의 마음을 헤아리며, 분노조절장애나 중독조절장애와 같이 심리적 접근이 필요한 경우의 폭넓은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Q. 위윌심리상담센터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사회복지사 경험을 바탕으로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한부모 가정, 다문화 가정, 가족심리, 부부심리 등의 상담이 가능합니다. 또한 심리학적 접근이 필요한 아동 폭력, 가정 폭력, 분노조절장애, 충동 및 중독조절장애, 외상심리, 위기심리, 인지행동심리, 긍정심리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사회복지사로 근무할 때 TV나 인터넷 매체로만 접하던 ‘정말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여러 번 만나 뵈었습니다. 경제 관련 뉴스를 보면 우리나라가 진짜 경제 대국인가 싶기도 한데, 정작 우리 가까운 주변에 눈을 돌리면 먹고사는 것 자체가 힘든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리하여 자원봉사센터, 사회복지관이나 주민센터, 구청 등과 연계하여 아동, 노인, 장애인, 한부모 가족, 다문화 가족 등 취약 계층이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저소득층 분들 중 심리 상담이 필요한데 상담비가 없어서 상담을 받지 못하는 분들에게 무료 심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심리상담센터를 고르는 요소 중 센터의 위치 및 접근성이 중요하지만 심리 상담 특성상 상담사의 가치관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담사가 가지고 있는 전문 지식으로도 상담을 진행할 수는 있습니다. 이에 더해 상담사의 가치관이 좋다면 전문 지식과 함께 내담자의 생각과 마음을 헤아리고 이해하도록 노력하는 자세를 갖추게 될 것입니다. 또한 내담자의 입장에서도 상담사의 가치관을 조금이나마 알게 된다면 상담사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상담사를 선택하는 데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요즈음 인터넷 서치를 통하여 여러 정보들을 찾으실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센터를 잘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