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 질환인 당뇨병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혈중에 포도당이 과도하게 쌓이는 질환이다. 재발이 잦은 만성적인 질환으로 심장병이나 뇌졸중, 신장질환과 같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건강의 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질환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다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증상이 어느 정도 눈에 띄게 나타날 때는 질환이 이미 많이 진행되어 치료를 통해 손을 쓰기 어려운 경우가 적지 않다. 따라서 질환의 초기 증상에 대해 잘 파악하고 빠르게 치료를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초기에는 소변량이 증가하고 과도한 소변으로 인해 체내 수분이 감소해 갈증을 일으키게 된다. 또, 평소 에너지 부족 상태에 빠져 무기력하거나 식사량이 갑작스럽게 늘어나는 것도 질환의 초기 증상이다.

그렇다면, 치료를 위해서는 어떠한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일까? 당뇨는 혈액 속의 포도당, 즉, 혈당 수치가 기존보다 높은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혈당을 관리해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려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중요한 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평소 체중을 잘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만으로 인한 고지혈증 역시 혈당을 높이는 주요 문제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으로 개선을 하고, 운동량을 높여 체중을 관리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혈당을 낮출 수 있는 내과 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증상에 따라 약물을 포함한 여러 치료를 통해 혈당을 낮춘다면, 건강을 보존하며 당뇨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치료 시에 중요한 점은 자신의 체질 등을 고려해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사람에 따라 체질, 평소 생활 습관, 식습관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자신에게 알맞은 치료법을 찾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도움말 : 이천 연세든든내과 권용환 원장

SNS 기사보내기